새로운 유통시장인 세포마켓의 등장으로 인한 유통시장의 변화

인스타그램- #마켓으로 검색할 시 나오는 SNS마켓
출처- 나스미디어
출처- 서울시 전자상거래 센터

 

인스타그램- #마켓으로 검색할 시 나오는 SNS마켓

최근 유통업계가 세포단위로 분화되고 있으며 SNS를 기반으로 자신의 재능과 취미를 이용하여 정보와 상품을 판매하는 1인 사업자들이 빠르게 등장하고 있다. 이들을 흔히 셀슈머(Sellsumer)라고 칭하며 이들이 활동하는 시장은 세포마켓(Cellmarket)이라고 불린다. 세포마켓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와 같은 SNS 플랫폼을 이용하여 개인이 운영하는 마켓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기존의 전통적인 유통채널을 통한 마켓이 아닌 세포마켓이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출처- 나스미디어

SNS 이용률의 급증

SNS를 기반으로 한 세포마켓은 꾸준하게 성업 중에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서 '#마켓‘으로 검색 할 경우, 2019년 2월 기준 166만 개가 넘는 게시물이 나올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또한 이전과 달리, 현금이나 신용카드 이외에도 다양한 ’00페이‘와 같은 비대면 결제수단이 새롭게 나타나면서 SNS를 통한 제품의 판매가 손쉽게 이루어지고 있다. 

소비자의 ‘개인의 취향’ 존중

그동안 공동체적인 생활을 일삼아 오던 한국인이 남의 시선을 의식하고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는 삶을 살아왔다면 2019년도에 들어서는 자기만족, 자연스러움, 다양성을 존중하며 살아가기 시작했다는 점 역시 세포마켓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SNS 이용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SNS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자신의 취향과 분위기가 비슷한 사람들을 선호하며 자발적으로 그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개인의 취향’이 중요한 소비자들이 있어 세포마켓은 현재 엄청난 파급효과를 보이고 있다.

취업난의 현실 속, 떠오른 창업

고용의 안정성이 무너지고 취업난은 물론 조기은퇴로 인해 하나의 직장에만 평생을 매달려 있을 수 없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 속, ‘창업’을 꿈꾸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 결과 일과 취미를 병행해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이 ‘세포마켓’으로 그 꿈을 실현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세포마켓은 SNS를 기반으로 운영하기에 일반 오프라인 창업보다 초기자본이 높지 않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많은 예비 창업자들의 선택을 받는 추세이다. 

하지만 어느 시장에서나 소비자들과 판매자 사이에는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세포마켓에도 많은 문제점이 발생된다.

출처- 서울시 전자상거래 센터

불법거래와의 전쟁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는 SNS를 기반으로 하기에 세포마켓에서의 불법거래가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카드결제보다도 현금 결제를 유도하고 카드로 결제 시 카드 수수료를 소비자가 부담하게 하거나 교환이나 환불을 거부하는 등의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가 늘고 있다. 또한 SNS 마켓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문구 중 하나인 '가격과 상품문의, 주문은 비밀댓글, 메시지로 부탁드립니다.'라는 대부분의 SNS마켓의 주문방식은 판매자가 매출을 감춰 소득신고를 실제와 다르게 거짓으로 하거나 세금혜택을 받는 데 악용된다. 2017년 집계된 SNS 마켓과 관련된 소비자 피해 상담 건수는 814건으로 71건에 머물렀던 2013년과 비교했을 때 10배 이상 급증했다.

수면위로 떠오른 유해 콘텐츠 문제

SNS를 이용하는 주요 평균 연령대가 낮아, 콘텐츠의 선정성과 폭력성 문제도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개인 간에 오가는 비밀 거래의 형식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약이나 주민등록증 판매 등의 불법상품을 구매하는 경로로 악용되고 있다. 또한 SNS는 통신판매가 아니기 때문에 개인 간의 거래를 추적하기 어려워 아직까지는 피해에 대한 책임을 묻기 어렵기에 일정 부분에서는 공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처럼 2019년을 필두로 향후 미래 시장에서 세포마켓은 피할 수 없는 하나의 유통의 장이 될 전망이다. 따라서 위처럼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서는 세포마켓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음과 동시에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킬 세포마켓의 도약을 위해 다양한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세포마켓이 대한민국의 유통은 물론 경제에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