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발한 SNS 마케팅으로 2019 디지털 고객만족도 통신 부문 1위 차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의 “2019 디지털 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각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SNS 채널들의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1,000점 만점의 수치로 환산해 그 순위를 산정한 것으로, 기업들의 SNS 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이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더불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현대인들의 삶에서 일상의 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기업에게 있어 SNS 마케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325개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2019 HTHI 조사에서 디지털 고객만족도 통신 부문 1위를 차지한 SK텔레콤은 SNS 마케팅의 선구자로 꼽히며지금까지 SNS를 통해 고객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SK텔레콤은 현재 SKT의 공식 블로그인 ‘SKT 인사이트’와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스크랩,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SNS 채널들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SK텔레콤의 트위터 계정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설된 기업 SNS 채널이다. 2006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한 트위터에 SK텔레콤이 계정을 개설한 2009년 3월 당시에는 아직 트위터 공식 홈페이지에 한국어도 지원되지 않고 국내 이용자도 몇 천명에 불과했다.

출처. SKT 인사이트 홈페이지

    SK텔레콤에서 현재 가장 주력하고 있는 SNS 채널은 기업의 공식 블로그인 ‘SKT 인사이트’이다. SKT 인사이트에서는 SK텔레콤의 약자인 S, K, T를 콘셉트로 Story, Knowledge, Tomorrow의 세 카테고리에서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다. Story 카테고리에서는 ‘SK텔레콤을 이야기하다’라는 소개에 맞게 SK텔레콤의 기업 보도자료, 상품 및 서비스, 디바이스 등의 소개 및 홍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Knowledge 카테고리에서는 사람들이 큰 관심을 가질 만한 최신 IT 테크 소개 및 ICT(정보통신기술)의 미래에 관한 칼럼 등 SK텔레콤과 관련이 깊은 기술 관련 전문 지식들을 소개하고 있다. Tomorrow 카테고리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유익한 생활정보나 새롭게 떠오른 유명 인사를 소개 하는 등 우리의 삶에 친숙한 콘텐츠를 싣고 있다.

출처. SK텔레콤 유튜브 '5GX '드림 프로젝트'편'

    SK텔레콤은 세계 최대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에서도 다양한 주제의 영상 캠페인들을 업로드하고 있다. 비교적 최근인 2018년 12월 10일 업로드된 SK텔레콤의 ‘5GX 드림 프로젝트편' 동영상은 현재 조회 수 1,300여 회를 기록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동영상에서는 영국 토트넘에서 활동 중인 손흥민 선수와 축구 꿈나무 정현준 군을 5G 영상통화로 연결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전하는 동시에 SK텔레콤이 가진 수준 높은 기술력과 비전을 각인시키고 있다. 

    SK텔레콤의 성공적인 SNS 마케팅 뒤에는 고객들과 가까워지기 위한 끊임없는 소통의 노력이 있다. SNS 마케팅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이 시대에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자세는 단순한 상품 및 서비스 홍보가 아닌 이처럼 고객들의 공감을 이끌 수 있는 마케팅일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