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5.25 토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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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디지털 마케팅의 힘으로 130년 간 사랑받다‘코카콜라’로 알아본 디지털 마케팅의 성공사례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코카콜라 컴퍼니에서 출시한 제품으로, 전 세계 200여 개국 이상에서 팔리고 있는 가장 인지도 높은 상품이다. 또한 현재까지 사랑받는 장수 브랜드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코카콜라는 제조업체 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마케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 디지털 마케팅은 소비자의 마음을 열게 하고 나아가 전 세계인들이 ‘코카콜라’를 사랑하게 만들었다.

'코카콜라'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플랫폼 그리고 브랜드 가치 활용까지 디지털 마케팅의 성공사례를 살펴봤다.

1. 디지털 마케팅 ‘Share a coke’

'Share a coke'를 잘 알려주는 사진. 각 병마다 다른 사람의 이름이 적혀 있다.

코카콜라의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뽑히는 ‘Share a coke’는 그 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이름들을 뽑아, 해당 이름을 코카콜라 병에 인쇄해서 판매하는 캠페인이다. 처음 시작은 호주였는데, 당시 호주 사람들은 자신의 이름이 적힌 코카콜라 병을 찾아 구매했다. 뿐만 아니라 사진을 찍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기 시작했다. 해당 마케팅을 통해 코카콜라는 111년 만에 4% 매출을 신장했을 뿐 아니라 기존 고객보다 젊은 세대 고객층이 7% 증가했다. 또한, 코카콜라 페이스북 언급률이 870% 증가하는 등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2. 디지털 플랫폼 ‘코카콜라 저니’

코카콜라 '저니' 홈페이지.

‘코카콜라 저니’는 2012년 코카콜라가 공개한 일종의 디지털 매거진이다. 단순히 기업의 정보를 보여주는 일방통행식의 홈페이지가 아닌 소비자, 언론, 임직원 등 여러 사람과 소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디지털 플랫폼을 만든 것이다. ‘코카콜라 저니’에는 코카콜라 제품과 관련된 홍보성 글뿐 아니라 대중의 흥미를 끌만한 콘텐츠, 그리고 그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가 담겨있다.

‘코카콜라 저니’에서는 특히 ‘산타클로스와 코카콜라에 대한 5가지 재미있는 사실’,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코카콜라의 노력’ 등의 스토리를 통해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아무도 모르고 있었던 브랜드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만날 수 있다.

3. 브랜드 가치 활용

'Coke PLAY' 어플리케이션 광고 화면.

코카콜라에서 최근 가장 집중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방법은 ‘코카콜라’ 그 자체의 브랜드 가치를 활용하는 것이다. 세계에서 고유명사로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 중 하나인 ‘코카콜라’는 음료수 브랜드를 넘어서 그 자체로 소비자들의 일상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이 ‘코카콜라’ 브랜드를 어떻게 소비하는지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선보였다.

그중 최근 성공 사례는 여러 스타 혹은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하여 발매한 ‘코카콜라 굿즈(Goods)’ 관련 이벤트이다. ‘코카콜라’의 대표적인 컬러인 빨간색과 로고를 활용한 각종 굿즈는 많은 팬의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자체 제작 굿즈들이 큰 호응을 얻으면서 ‘코카콜라’는 브랜드의 진성 팬을 겨냥한 어플리케이션 ‘Coke PLAY’를 자체적으로 만들었다. ‘CokePLAY’는 ‘코카콜라’ 브랜드와 관련한 게임, 카메라 필터, 비디오 영상 등을 제공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코카콜라’ 자체 제작 굿즈들을 단독적으로 판매하는 핫딜(Hot Deal)과 같은 이벤트성 페이지를 열어 굿즈 홍보뿐 아니라 판매까지 적극적으로 프로모션하고 있다.

소비자의 다양한 경험을 분석한 후 개인에 따라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최근, 130년 전통을 지닌 ‘코카콜라’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을 이용한 디지털 혁신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김민주 기자  alswn023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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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디지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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