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제품을 홍보하려면 모델을 구하고 여러 매체를 통해 광고를 내보냈던 방식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1인 매체로 억대 매출 혹은 엄청난 팔로워 수를 거느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및 동영상 마케팅 등의 다양한 마케팅 방식이 생겨나고 있다.


쿠팡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쿠팡 파트너스'를 티몬은 라이브 쇼핑 방송을 활용한 '티몬 티비온'을 새로운 마케팅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는 중이다. 쿠팡은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아마존의 제휴 마케팅 형식을 빌려 만든 것으로 쿠팡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중 블로그나 SNS에 게재하여 판매가 이루어지면 수익을 배분해주는 시스템이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방식으로 볼 수 있으며 쿠팡은 더 많은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쿠팡 제휴 마케팅

티몬의 경우는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을 선보였다. 한 티비 프로그램의 실시간 영상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스마트 기기로 라이브 쇼핑 방송을 보면서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홍보를 할 수 있다. 다양한 영상 매체를 통한 마케팅이 일반화된 시기에 티몬의 경우는 동영상으로 더욱 생생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였다.


이제는 다양한 마케팅 방식이 생겨나면서 기업들의 마케팅 방식도 고정적이지 않고 다양해지고 있다. 그 다양한 방식에 따라 다양한 취향을 가진 소비자에 대한 맞춤 마케팅도 기대해 볼 만 하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