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8.12.12 수 06:00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서비스
아마존웹서비스(AWS), 블록체인 서비스 접목한 2종 서비스 출시

 올해 트렌드 중 '만물의 서비스화'는 서비스의 개념을 바꿔놓았다. 제품이 본질이고 서비스는 덤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서비스가 구매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로인해 서비스 중심의 신산업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있다. 이는 더이상 외형 중심의 제품만으로는 차별성을 갖기어려워져 기업들이 점차 서비스에 집중하려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 : 'AWS' 공식홈페이지]

 기업에서는 이제 업무 내용과 서비스를 통합하는 옴니채널 솔루션을 구축하고자하며 소프트웨어 시장에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닷컴에서 개발한 아마존웨서비스(AWS)가 각광을 받고 있다. AWS는 일종의 클라우드 컴퓨터 플랫폼으로 IT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고객 기업들이 클릭 몇 번만 하면 웹 관리를 비롯해 내부 데이터를 쉽게 자동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시장을 넓혀 현재 클라우드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AWS는 이제 블록체인기술을 접목하여 전 산업분야에서 AWS가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난 26~30일에 열린 연례 기술컨퍼런스 'AWS 리인벤트 2018'에서 두 가지 종류 블록체인 서비스를 발표했다. 블록체인 앱을 손쉽게 만들어 관리할 수 있도록 한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 데이터의 투명한 추적/확인이 가능하고 수정/삭제는 불가능한 암호화원장 '아마존 QLDB'다.  이런 AWS 서비스들은 클라우드를 포함한 다양한 개발자용 도구들이 공급자 생태계에만 갇혀 있어 개발 환경에서의 한계를 뛰어남게 해준다는 특징이 있다.

 아마존 QLDB는 금융, 제조, 보험, 인사 등에 적용가능하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형태로 중앙에서 통제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면서 데이터 변경 사항은 전체를 추적하고 확인할 수 있고, 블록체인의 특성으로 전체 변경 내역은 삭제되거나 수정될 수 없는 보안성을 갖췄다.

 또한 3일전 AWS가 LA 리인벤트 행사에서 우주 산업 분야를 겨냥한 서비스인 'Ground Station-as-a-service'를 발표했다. 앤디 재시 CEO는 "전 세계에 여러 개의 안테나와 지상국이 필요하다. 그런 다음 데이터를 업 링크 및 다운 링크하면 비즈니스 객체를 작성해야 한다. 스크립트 및 워크 플로를 사용해 해당 데이터를 가져 와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가져 와서 사용하려면 분석 저장, 처리 및 수행을 위한 인프라가 필요하다. 이는 모두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라고 설명했다. 재시는 "세계 최초로 완벽하게 관리되는 서비스로서의 글로벌 그라운드 스테이션"이라고 설명했다. AWS는 이미 몇몇 파일럿 고객 조직과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중순 경에는 10곳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아마존은 AWS를 통해 탈중앙화와 프라이빗을 아우르는 '아마존 블록체인 생태계'로까지 발전하고자 한다. 

이은지 기자  yeengi888@naver.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