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협회, 2015 공감받는브랜드(HTHI) 조사결과 발표

 

 

아직도 대다수의 기업이 무늬뿐인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마케팅을 하고 있다. 마케팅은 가치제공을 통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것인데 국내기업의 67%가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하지 못하는 형식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마케팅협회(회장 김해관)는 2015년 2월12일 “2015 HTHI 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본 조사는 매출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이 인터넷공간에서 공감되는 SNS마케팅활동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를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미래시장 경쟁력을 나타내는 모델이다.

 

금년에 조사한 72개 산업군 중 16개 산업군에서 1위 기업이 바뀌었다. 신규조사 5개 산업군을 제외하면 무려 24%가 변동된 것이다. SNS마케팅이 기업의 일반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확산되어 감에 따라 인터넷에서도 치열한 마케팅 활동이 전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인수 교수(공유가치경영학회 회장)는 “디지털공간에서 소리 없는 전쟁이 진행 중이며, 기업의 마케팅활동은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급속히 바뀌어 가고 있다” 고 하였다. 모든 경영혁신 활동이 그러하듯 저비용 고효율의 생산성 원리가 마케팅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다.

 

[어떻게 뽑았나]

HTHI(Heart To Heart Index)는 기업이 인터넷공간에서 얼마나 공감받는 SNS마케팅활동을 하는지를 파악한다.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SNS채널인 블로그, Facebook, KakaoStory, Twitter의 활동 실태를 조사하여 총 컨텐츠 수, 총 팬 수 등의 양적활동과 공감버튼 클릭(뷰온/믹스업/소셜공감클릭)수, 덧글수, 공유(스크랩)수 등의 질적 활동을 파악한 후 타 기업의 활동수준과 비교하였다.

SNS공간에서 경쟁기업보다 더 많은 관심과 공감을 받고 있다는 것은 기업의 미래마케팅활동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로서의 의미가 크다.

 

<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 조사개요>

1) 조 사 명:- “2015 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 (Heart To Heart Index)”

2) 조사주관: 한국마케팅협회

3) 조사기간: 2014. 9. 1 ~ 2014.11.30 (3개월)

4) 조사목적: 기업의 미래 시장경쟁력 예측을 위하여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얼마나 공감받는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지수화 함

5) 조사대상: 매출 1,000대 기업과 SNS마케팅 관심 기업 중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계정을 갖고 있는 기업

6) 조사방법: 조사원이 기업의 계정을 방문하여 각 속성별로 활동내용을 조사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