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가 피처링한 지코의 솔로앨범 'SoulMate', 출처: 세븐시즌스


7월 말 발표된 지코의 솔로곡 'SoulMate'에 아이유가 피처링으로 참여해 화제가 됐다. 
인기가 좋은 두 뮤지션의 팬들이 시너지를 내면서 곡 발표 직후 멜론을 비롯한 각종 음원차트 1위에 올랐다. 지코와 아이유처럼 최근 아티스트들의 콜라보레이션이 유행이다. 
용준형과 10cm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소나기', 방탄소년단의 '전하지 못한 진심'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DJ 스티브 아오키가 참여했다. 


 콜라보레이션은 마케팅 용어로 각기 다른 브랜드가 손을 잡고 비슷한 범주의 소비자를 공략하는 기법이다. 브랜드 간의 협업으로 장점을 극대화함으로써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대중들에게는 '꼬깔콘 X 크리스피', '포켓몬스터 X 토니모리'처럼 브랜드의 제품 콜라보레이션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접근성 강화를 위한 콘텐츠 콜라보레이션 또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1. 라까사 호텔(Hotel lacasa)과 K현대미술관의 콜라보레이션

이상한 나라의 괴짜들: Geeky Zone, 출처: K현대미술관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호텔 '라까사 호텔'이 K현대미술관과 제휴를 통해 미술작품 관람의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라까사 호텔은 호텔에 머무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K현대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이상한 나라의 괴짜들: Geeky Zone 전의 관람 티켓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K현대미술관의 관람객에게는 라까사 호텔에서의 숙박을 하고 싶은 사연과 박물관 방문 인증샷을 '#LaCASA', '#K현대미술관' 등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숙박권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최윤경 라까사 호텔 부사장은 "앞으로도 국내 현대 미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 말하며 앞으로의 지속적인 제휴 이벤트에 대해 언급했다.  

 

2. 모바일 RPG 오버히트와 프로그램 프로듀스 48의 콜라보레이션

RPG 오버히트의 프로듀스48 방청권 이벤트, 출처: 넥센

넥센의 모바일 RPG 오버히트와 Mnet 글로벌 아이돌 육성 프로그램 '프로듀스 48'이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했다. 오버히트 게임에 접속해 매일 올라오는 특정 미션을 수행하면 열쇠 아이템을 지급받아 프로듀스48 보물 상자를 열어 프로듀스 48 최종 경연 방청권 획득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넥슨은 방송 종료 시점인 9월에 프로듀스 48 의 최종 멤버 중 일부의 영상 광고 촬영 및 콜라보 캐릭터 출시도 계획 중이라 언급해 기대를 받고 있다.

 

3. 버즈빌과 KB금융이 출시한 '리브메이트 with 버즈스크린'

리브메이트 with 버즈스크린

버즈빌이 KB금융그룹 통합 멤버십 플랫폼 '리브메이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모바일 잠금화면 애플리케이션 '리브메이트 with 버즈스크린'을 출시했다. KB금융그룹 통합멤버십 서비스인 리브메이트는 KB금융그룹의 상품 및 서비스 이용에 따라 쌓인 포인트를 가치 있게 활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포인트의 선물, 교환, 모바일 쿠폰 구매와 오프라인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리브메이트 with 버즈스크린'에서는 앱에 들어가지 않고도 이용자의 잠금화면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어 앱의 주목도와 사용빈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