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8.10.20 토 14:00
상단여백
HOME 마켓인사이트 지금-트렌드
2018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승리한 브랜드가 한 자리에, 대한민국마케팅대상(사)한국마케팅협회, 2018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성황리 개최

2018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수상사 단체사진

  매 순간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이기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발 빠르게 변화를 수용하는 것과 고객에 집중하는 것이다.

 한 때 전세계를 사로잡았던 노키아는 스마트폰 중심으로 재편되는 모바일 시장의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여 사라졌으며, 2000년대 초 국내 최대 SNS였던 싸이월드 역시 스마트폰 시대에 맞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고집하며 단기적인 수익을 위한 아이템 개발에 집중하며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아 사라졌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와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위원장 서진우)는 지난 25일 여의도 전경련플라자에서 개최한 ‘2018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을 통해 변화를 수용하고 고객에 집중하여 이기는 브랜드로 거듭난 브랜드 발표했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성공적이고 혁신적인 시장 성과를 창출한 개인 및 기업의 사례를 발굴하여, 이를 격려하고 확산함으로써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2012년 제정되었다. 6개월간의 소비자 조사와 전문가심사를 통하여 수상사를 선정하며, 시상은 개인, 단체, 브랜드, 소비자조사의 총 4개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경쟁력 강화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개인에게 수여하는 「최고경영자상」은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이석구 대표가 수상하였다. 이 대표는 취임 이후 한결 같은 현장 경영으로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매출 1조, 영업이익 1000억, 1,000호점 오픈 등의 혁신적인 시장 성과를 이루었다.

 전문성ㆍ창의성 및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고객가치를 창출한 개인에게 수여하는 「The Prize of Entrepreneurship」(앙트러프러너십)은 감성인공지능 개발로 최근 가장 주목받는 스타트업 ‘스캐터랩’의 김종윤 대표, 대구근대골목단팥빵을 기획, 개발한 국내 1호 투어 푸드 크리에이터 ‘홍두당’의 정성휘 대표, 국내 대표 산업디자이너인 ‘이노디자인’의 김영세 대표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또한 고객가치 중심의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의 변화를 리드하는 기업 및 기관에 수여하는 단체부문의 「공유가치(CSV)경영대상」은 CJ Hello, 「디지털 마켓혁신대상」은 공팔리터, 「고객만족 경영대상」은 자이언트네트워크그룹, 「브랜드 경영대상」은 한국엡손주식회사가 선정되었다.

 이어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진화하는 고객 가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기업 및 기관에 수여하는 「대한민국 전문기업 No.1 브랜드」는 신원인팩과 교동F&B, 지속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통해 혁신적인 시장 성과를 창출한 상품 및 서비스에 수여하는 「대한민국 명품」은 티젠의 ‘평창의 향기’가 수상하였다.

고객가치 중심의 탁월한 상품력으로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갖춘 상품(서비스) 및 개인에게 수여하는 「히트예감브랜드」에는 이브자리의 ‘숙면타퍼G2’, 드림스토리F&B의 ‘마이요기’, 「내일의 스타」에는 ‘마이틴’이 선정되어 수상하였다.

운영사무국의 문기연 팀장은 “앞으로는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고객의 가치에 집중하는 브랜드만이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서 승리할 것”이라며 “제6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의 구현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의 사례를 널리 알림으로써, 한국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의미 있는 시상식이 되고있다”고 전했다.

2018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수상사리스트

▲최고경영자상 이석구 대표(스타벅스커피코리아) ▲The Prize of Entrepreneurship(앙트러프러너십) △김종윤 대표(스캐터랩) △정성휘 대표(홍두당) △최희만 상무(롯데호텔) △김영세 대표(이노디자인) △서혜옥 처장(중앙대학교 사회교육처) △특별상 이정민 ▲공유가치(CSV)경영 대상 CJ헬로 ▲브랜드 경영 대상 한국엡손주식회사 ▲디지털 마켓혁신 대상 공팔리터 ▲고객만족 경영 대상 자이언트네트워크그룹 ▲대한민국 전문기업 No.1 브랜드 △신원인팩 △교동F&B ▲대한민국명품 평창의향기(티젠) ▲히트예감브랜드 △숙면타퍼G2(이브자리) △마이요기(드림스토리F&B) ▲내일의스타 마이틴(뮤직웍스) ▲소비자평가 브랜드대상 서울장미축제(중랑구청)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비비고(CJ제일제당) △에어봄 △장흥군청 △화해(버드뷰)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산업별 1위 △SKT △SK매직 △누리놀이(피디엠)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SNS우수기업 △LG하우시스 △롯데홈쇼핑 △좋은데이 △에뛰드하우스 △이스타항공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산업별 1위 △감탄떡볶이(오투스페이스) △귀뚜라미 보일러(귀뚜라미) △다우니(한국P&G) △백설 식용유(CJ제일제당) △불스원샷(불스원) △스타벅스(스타벅스커피코리아) △코웨이 비데(코웨이) △코웨이 정수기(코웨이) △페브리즈(한국P&G)

 

 

 

 

정길선 기자  gilseon.88@gmail.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