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키운 상품 하나가 회사 이미지를 대표한다는 말이 있다.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상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는 것을 플래그십 마케팅(Flagship Marketing)‘이라고 한다.

(자료출처 = 트렌드헌터 카페)

대표적인 사례로 하이트 맥주가 있다. 하이트 맥주의 원래 이름은 ‘조선맥주’였다. 1991년 당시 시장점유율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OB맥주의 계열사가 페놀 방류사건을 일으키면서 OB맥주 전체의 이미지를 하락시켰다. 이 틈을 타 조선맥주는 '지하 암반수로 만든 깨끗한 맥주'라는 홍보와 함께 하이트(Hite)를 출시, 하이트는 크게 히트하면서 조선맥주의 플래그쉽 제품이 되었습니다. 이후 하이트의 '깨끗한 맥주' 이미지를 기업전면에 내세웠고, 1998년에 하이트맥주주식회사로 사명을 교체했다.

(사진출처 = 각 농심홈페이지, 삼양식품 홈페이지)

농심의 ‘辛라면’과 ‘안성탕면’이 플래그십 마케팅의 대표 사례이다. 두 제품은 CF에서만 봐도 ‘농심 신라면’과 ‘농심 안성탕면’이라는 마지막 멘트로 농심이라는 기업을 어필하고 있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삼양식품의 ‘삼양라면’이 있는데 이는 삼양식품의 이름을 제품이름에 넣어 어필하고 있다.

(사진출처=JYP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플래그십 마케팅은 연예계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아이돌 그룹 멤버 중 1~2명을 내세워 예능에 자주 출연시켜 대중들에게 많이 노출시켜 그룹 전체의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것인데 미쓰에이 수지, 제국의 아이들 광희, 슈퍼주니어 희철 등이 이러한 사례의 예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