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케팅협회,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상생협력 부문 발표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상생협력' 분위기 확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본사-가맹점 상생협력" 당부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 상생 바람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1~3일 서울 코엑스에서 '프랜차이즈 서울' 박람회가 개최되었다. 이 자리에는 특별히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참석해 참가자들에게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상생협력을 당부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가맹점주의 부담에 대해서는 정부의 일자리안정자금 지원과 가맹본부 상생 협력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의 역할을 약속했다. 

정부의 강화된 규제와 관심 속에서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는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협력을 위한 방안 모색에 힘쓰고 있다. 본사는 로열티 인하, 필수구매품목 감소, 재료 공급가 인하, 가맹점주 복지 확대, 본사 차원의 꾸준한 관리, 소통창구 확대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상생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국무총리실 산하 규제개혁위원회가 필수물품 원가‧마진 공개 등의 내용이 담긴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필수물품을 통한 가맹금의 수취 여부 △필수물품별 공급가격 상·하한 △가맹점사업자별 평균 가맹금 지급 규모 △매출액 대비 필수물품 구매비율 등을 정보공개서에 기재 등이다.

한국마케팅협회,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상생협력 부문 발표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상생협력 부문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 평가인증본부는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상생협력 부문을 발표했다. 조사는 전국 온라인 패널 1500명을 기준으로 2018년 2월 26일부터 3월 5일까지, 총 2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소비자가 선정한 상생협력 프랜차이즈 10대 브랜드로는 △ *GS25 (GS리테일) △ 네네치킨 (네네치킨) △ 또봉이통닭 (또봉이F&S) △ 뚜레쥬르 (CJ푸드빌) △ *롯데리아 (롯데지알에스) △ 본죽 (본아이에프) △ 빽다방 (더본코리아) △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 커피에반하다 (커피에반하다) △ 한신포차 (더본코리아)가 조사되었다. (*표 : 2년 연속 선정 브랜드 / 브랜드명 ㄱㄴㄷ순)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는 소비자평가 신문의 기획 조사로 매 회 시의성 높은 주제를 선정, 소비자 조사 및 전문가 추천을 통해 매 주 발표된다. 기업의 신뢰와 소비자의 구매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 대한 정기 리서치를 통해 현 수준을 조사, 발표함으로써 이를 격려, 확산하여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기획되었다.

한국마케팅협회 평가인증본부는 "최근 정부 규제가 강화되면서 프랜차이즈 업계에 '상생협력'이 화두가 되고 있다. 논란의 여지도 있지만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선순환하는 방향으로 가는 과정이라 생각한다."며 "기업이 합리적이면서도 올바른 브랜드 경영의 방향성을 제시하여,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 성장하는 선진화 된 프랜차이즈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