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상어 뚜루루뚜루

귀여운 뚜루루뚜루

바닷 속 뚜루루뚜루

아기 상어“

유아나 어린이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이 동요에 익숙하다. 이 노래를 만든 회사는 ‘핑크퐁’이라는 어플을 만든 스마트스터디다. 핑크퐁은 한국전자출판협회에서 공식 인증을 받은 교육용 앱이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아기 상어>이외에도 많은 동요들을 제공하고 있다.

핑크퐁 어플은 아이들의 시력을 보호할 수 있는 깨끗한 화질의 HD영상을 제공하고, 동요를 연속해서 들을 수 있어서 편리하다. 특히나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공공장소나 식당에서 아이가 소란을 피울 때에 이 어플을 이용하는 엄마 아빠들도 많다. 또한 영어 공부에도 도움이 되는 파닉스 동요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상어가족 동요가 2015년 11월 유튜브에 업로드된 후 다양한 언어로 제작된 영상의 조회수가 2억 회가 넘었다. 빌보드 차트 2위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의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조회수와 맞먹는다고 생각해보면 아주 큰 기록이다. 작은 방 한칸에서 시작하여 ‘핑크퐁’으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동영상, 도서, 캐릭터 상품 등 사업영역이 다양해지고 직원 수와 매출도 늘어나고 있다. 

구글코리아는 2016년에 앱, 게임 분야에서 콘텐츠의 품질, 사용자의 경험, 평점 등의 요소를 고려해 올 한 해 동안 가장 사랑 받은 앱 40개와 게임 34개를 선정했다.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 상어 가족'은 '올해를 빛낸 패밀리 앱'에 선정되었다.

스마트스터디의 김민석 대표.

김민석 스마트스터디 대표는 스마트스터디만의 콘텐츠 철학을 강조했다. 유아용 콘텐츠는 유아 뿐만이 아니라 “어른들도 같이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어린이를 한 사람의 엄연한 소비자로 생각한다”며 “유치하지 않게, 내가 봐도 재미있게 만든다”고 강조했다. ‘상어가족’의 성공에서도 엿볼 수 있듯, 중독성 있는 멜로디는 부모들과 전 연령층에게도 반응이 좋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