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파이어디(Inspired/d)는  마케팅 전문 컨설팅 회사로, ‘착한’ 브랜드와 제품들을 알리는 일에 공로를 세우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새로운 브랜드의 출시 전략과 기존 브랜드의 성장전략,그리고 신규 비즈니스 개발까지 담당하여 브랜드의 성장을 만드는 Brand Acceleration Company로서 스타트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다.

Inspire/d / 출처: 인스파이어디

인스파이어디는 사회 혁신형 벤처들을 발굴하고 투자하면서 그들의 가능성을 입증하는 중간지원 단체인 ‘크레비스 파트너스’의 마케팅&디자인 산업부이다. 크레비스 파트너스는 ‘세상을 행복하게 바꾸어보자’라는 생각에서 출발하여 현재는 열정과 실력을 겸비한 소셜 벤처 육성과, 더 나아가 사회적 생태계 구축을 고민하는 기업으로 거듭난 곳이다.

인스파이어디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사람들과 함꼐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Impact Campaign, 급격한 성장을 위한 프로모션을 만드는 Sales Boosting Promotion, Remarkable Branding, 소비자를 위한 컨텐츠로 소통하는 Integrated Communication과 가설과 기술을 활용하여 성장을 해킹하는 Growth-Hacking 5가지가 있다. 인스파이어디의 서비스들과 각 서비스에 해당하는 성공사례들을 크리에이티브 전략들을 살펴본다.

 

<Impact Campaign>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넘어 지지자가 필요하다. 브랜드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선정하고 시민들과 공공기관, 그리고 소셜벤처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문제를 함께 해결하며 브랜드의 역할을 알리고 사람들의 생각을 바꾼다.

Unicef Donors Branding / 출처: 인스파이어디

Unicef Donors Branding: 후원 시장에서 국즈의 역할을 입증한 약속 캠페인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서는 후원시장에서 차별화된 전략과 후원 목표 달성을 원했다. Inspire/d는 기존의 후원에 대한 인식을 허물고, 유니세프에 후원자가 된다는 것의 가치를 전해 후원을 유도하고자 ‘나는[#어린이]를 지키는 것을 약속합니다.’라는 메세지를 활용한 콘텐츠를 마이크로사이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배포했다. 또한 후원에 참여한 사람들에게는 후원자의 약속을 상징하는 유니세프 반지를 전달하여 캠페인의 컨세봐 메세지를 직관적으로 전달하였다.

 

<Sales Boosting Promotion>

기관과 예산은 언제나 한정되어 있고 목표는 항상 높다. 브랜드 타깃의 특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 디자인 트렌드, 적합한 매체를 선택하고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만들고 실행한다. 대표작으로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새로운 샘플링 방법을 제시한 ‘리스테린 Replay’와 10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트리플래닛 TREEPLANET2 Game’ 이 있다.

 

<Remarkable Branding>

이 세상에 단순히 예쁘고 멋진 브랜드는 많다. 그러나 인스파이어디는 단지 예쁘고 멋진 브랜드가 아닌 강렬하게 기억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네이밍과 디자인, 어플리케이션을 전담한다.

S TREE T/ 출처: 인스파이어디

S TREE T: 가로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바구고 새로운 가로수길을 조성

인스파이어디는 미디어아트, 거리 전시회, 웹사이트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아트 브랜딩 S TREE T 캠페인을 만들었다. 많은 가로수들이 시민들의 무관심 속에서 소실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STREET’이란 단어 안에 ‘TREE’ 라는 단어가 들어있는 점을 착안해 거리를 아름답게 만드는 가로수라는 컨셉으로 ‘S TREE T’캠페인을 펼치게 되었다. 가로수길을 살리기 위한 서명을 받기 위해 신사동 가로수길에서 서명이 나뭇잎으로 변하는 미디어아트를 진행했고 가로수를 촬영한 사진작품 전시회를 열었다.

4일 동안 7만 명의 사람들에게 소식이 알려졌고, 통 10,229명이 서명에 참여하여 도곡동에 413그루의 나무를 심고 새로운 가로수길을 만들었다. 이 가로수길의 가로수를 ‘나무’ 연작으로 유명한 이명호 사진작가의 촬영으로 새로운 가로수길 조성을 위한 조성 기금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가로수 아트브랜딩 캠페인으로 Red Dot Award와 IF Gold를 수상하였으며 캠페인이 교학사 미술 교과서에 실리게 되었다.

 

<Integrated Communication>

소비자를 위해 브랜드가 전달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의 다양한 미디어로 전달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한다.

Cafe Orange/ 출처: 인스파이어디

 Café Orange: 길거리에서 만나는 일상 속 행복

ING 생명은 겨울 한파 속 움츠린 사람들에게 일상 속 행복을 선물하고 싶었다. 인스파이어디는 마이크로버스를 개조하여 제작한 이동식 카페 ‘Café Orange’를 만들었고, 직장인들이 많이 있는 서울시내 12곳의 장소를 찾아가 재즈 음악과 함께 오렌지를 넣은 스페셜 루이보스 티를 제공했고 사람들은 잠시의 따뜻하고 여유로운 순간을 즐길 수 있었다. 흥겨운 재즈음악과 바리스타들의 하이파이브, 그리고 따뜻하고 향기로운 오렌지 루이보스티로 사람들이 잠시 추위를 잊고 일상 적 여유를 만끽할 수 있었다.

 

<Growth Hacking>

인스파이어디는 판매량, 방문자 수, 참여자 수 등 주요 지표를 설정하고 지표를 높이기 위한 가설을 A/B 테스트로 입증한다. 굿네이버스 모바일웹 컨설팅을 통해 후원율을 최대 121% 향상 시키기도 했고, 리스테린 RELAY 캠페인 최적화를 통해 바이럴 참여자 수를 8배 증가시키기도 했다. 또한 ZIPBOB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ROI 4를 달성하고, 회원가입 수를 4배 향상 시키는 성공을 거두었다.

사회적 활동을 알리기 위해 열정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펼치는 인스파이어디. 또 어떤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탄생할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