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Influencer)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Micro Influencer)가 주목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켓이 10~20대 젊은 층에서 큰 인기를 끌며 온라인 상의 영향력 있는 인기 인플루언서(Influencer)로 마켓효과를 톡톡히 내고 있다. 인플루언서란 연예인, 셀럽, 소셜스타 등을 포괄하는 영향력 있는 개인이라는 의미이다.

소비자들이 TV 시청에 할애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광고가 온라인 활동을 하는 데에 방해가 된다고 말했다. 이에 신뢰 구축과 구체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Micro Influencer)는 SNS팔로어 수가 1만~10만 명으로 기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같은 방식이지만 좀 더 작은 규모인 것이 특징이다.

 

매크로 인플루언서에 뒤지지 않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 계층피라미드 / 출처=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미국 시장 진출전략(KOTRA 2017.9)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인플루언서는 SNS 매체에서 수백만 명에 이르는 팔로워를 소유한 셀러브리티라고 생각하고 이들을 가리켜 매크로 인플루언서(Macro Influencer)라고 한다. 이들은 불특정 대다수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수치상 매크로 인플루언서보다 영향력은 다소 낮지만, 마케팅 성과 측면에서 보면 그들이 가지는 영향력은 결코 뒤지지 않는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더욱 상세하고 세분화된 비교적 명확한 주제의 글을 포스팅하여 충성도가 높은 팔로워들이 자연스럽게 반응하는 것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많은 타겟층 보유

 매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더 깊숙한 타겟층을 보유할 수 있다. 만약 인스타그램에서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가진 연예인과 신발 광고를 진행할 경우 그만큼의 팔로워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지만 그중 대부분은 신발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일 것이다. 반대로 신발 브랜드가 1000명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광고를 진행할 경우 많은 사람에게 노출하기는 어렵지만, 신발에 관심이 있는 타겟 고객층에게는 훨씬 많이 도달하여 반응을 끌어 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소비자들과 더 가깝고 깊숙하게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친근한 이미지로 팔로워들에게 진정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수백만의 팔로워를 거느리는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보다 가격이 더 낮다는 장점이 있다. 요즘에는 기업이나 제품을 알리기 위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으며 그만큼 SNS의 중요도가 높아지는 만큼 인플루언서, 특히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주목받는 시대가 열렸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