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8.9.21 금 16:00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서비스
넥슨의 '조용한'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란 기업이 발전함에 있어서 자발적으로 국가의 경제와 환경,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실현함으로써 긍정적인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의 직, 간접적 영향으로 기업의 수익 증대와 긍정적인 사회 효과를 창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에서 게임사들 중 ‘넥슨’이라는 기업은 부정적 이미지가 유저들에게 가장 강하게 잡혀있는 기업 중 하나이다. 게임사 뿐만 아니라 전체 기업들 가운데에서도 평균을 훌쩍 뛰어넘는 비용을 사회적 활동에 사용하는 넥슨은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지 않다. 그저 진심으로 다가가고 창의적인 가치를 나누고자 하는 넥슨만의 사회 공헌 정신으로 행동한다. 

 

그 대표적 예가 바로 ‘넥슨 핸즈(NEXON HANDS)’이다. 넥슨 핸즈란 넥슨의 관계사 및 자회사들과 함께 론칭한 사회 공헌 브랜드로 넥슨의 공유가치인 조화로운 감성, 창의성, 도전 정신을 사회적으로 촉진하기 위해 ‘창의 핸즈’, ‘문화 핸즈’, ‘나눔 핸즈’라는 세 가지의 하위 브랜드로 구성되며, 각각 향후 넥슨이 주력할 사회 공헌 활동을 상징하고 있다.

먼저, 창의 핸즈란 게임 산업을 선도하는 창업가 정신과 글로벌 도전 정신을 함양하는 활동으로 NYPC(NEXON Youth Programing Challenge)가 대표적이다.  NYPC란 세상을 바꾸는 코딩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청소년 코딩 대회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주위를 환기하고 이목을 집중시킴으로써 인재 발굴 및 후원을 진행하는 사회 공헌사업이다. 프로그래밍 무대에서 소외되고 기회를 갈구하는 학생들이 누군가와 교류하며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 위해 시작된 NYPC는 2017년을 기준으로 2회째를 맞이하였다. 현대 사회가 4차 산업혁명으로 접어들면서 프로그래밍이라는 전문분야의 중요성을 청소년들이 인식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의 꿈을 키워나가는 학생들에게 바른 정보와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라 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의 넥슨 작은 책방

다음으로 문화 핸즈란 온, 오프라인에서 IT, 예술, 생태, 놀이 등 다양한 문화, 조화로운 감성을 촉진하는 활동으로 작은 책방과 디지털 감성 놀이터인 ‘더 놀자’ 등이 있다. 넥슨은 ‘작은 책방’이라는 이름으로 지역아동센터 및 커뮤니티와 연계한 사회 공헌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사랑의 책 나누기로 시작된 넥슨의 작은 책방은 소중한 성금들을 모아 아이들에게 지식과 배움의 터를 마련해주었다. 작은 책방은 현재 국내 지역아동센터 및 기관 등에 110여 개의 지점이 설립되었고 해외에도 최근 인도네시아에 6호점을 오픈하였다. 해외지점의 경우 현지 어린이들과 어울리는 한국어 수업, 미니 운동회과 같은 다양한 봉사활동과 향후 원활한 책방 운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하는 등 온/오프라인뿐만 아니라 글로벌적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모습이다.

 

세 번째 브랜드인 나눔 핸즈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봉사 활동 및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2016년 1월 시범운영을 거친 후 4월 정식 개원한 푸르매 재단 넥슨 어린이 재활병원은 넥슨이 200억 원을 기부하고 500여 개의 기업, 마포구와 1만여 명의 시민들이 힘을 모아 건립되었다. 이 병원은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을 위한 병원으로 국내에 약 30만 명의 장애 어린이가 치료받을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전문병원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푸르매재단은 가수 ‘션’을 홍보대사로 하여 만 원의 기적이라는 캠페인을 실행하고 있으며 기부 캔들 판매를 통해 재활병원 운영금에 보태고 있다. 또한, 지난 12월에는 넥슨이 ‘미숙아 조기 집중 치료 프로그램’을 조성하기 위하여 3억 원 가량의 기부금을 푸르매 재단에 전달하기도 하였다. 의료 수가가 낮아 병원 운영에 어려움을 겪지만 국내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위해 힘쓰는 모습은 우리들로 하여금 그 관심을 얻기 충분하다. 넥슨은 다양한 방면에서 사회적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대부분은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고 조용히 진행되고 있다.

 

기업이 CSR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객들에게 진정성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진정성을 고객이 느낄 수 있을 때 비로소 고객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고 그것이 소비로 이어질 수 있다. 소비자의 한 기업 제품에 대한 선호도와 기업의 윤리성 간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고 그것이 브랜드의 이미지를 바꾼다. 그리고 더 나아가 마케팅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요소이자 사회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정용택 기자  kurtangle12@naver.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넥슨#사회적 책임#CSR#넥슨 핸즈#창의 핸즈#문화 핸즈#나눔 핸즈

정용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