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7.11.24 금 11:37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인물
마케팅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 필립 코틀러
필립 코틀러 박사

 

‘마케팅의 아버지’,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인 필립 코틀러 박사를 칭하는 말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떤 마케팅 이론도 그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할 정도로 코틀러 박사는 마케팅 분야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겼다.

 

그는 단순 판매기법이던 마케팅을 경영과학으로 끌어올리며 IBM, 아메리카은행, AT&T 등 세계적인 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과 계획 수립, 조직론, 국제 마케팅 등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해왔다. 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를 대상으로도 글로벌 경쟁에 필요한 기술 및 자원 개발에 관한 방법론을 제시했다. 이와 더불어, 마케팅 개념을 보다 확장하여 비영리조직의 마케팅(Marketing for Nonprofit Organizations), 국가 마케팅(The Marketing of Nations),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 등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기도 했다.

 

또한, 50권 이상의 책을 저술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1967년 초판을 발행한 <마케팅 관리론(Marketing Management)>은 마케팅의 근본적인 원리와 원칙, 나아가 그에 근거한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제공한다. 이  책은 현재 14판이 출간되었으며,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중국어, 한국어 등으로 번역돼 전 세계 유수 경영대학원의 필독서로 채택된 마케팅 분야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다방면에서 마케팅 분야에 공헌한 그는, 2002년 미국 마케팅학회로부터 마케팅의 1인자로 선정되었으며, <월스트리트저널>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사상가 6인, <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서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50인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코틀러 박사가 직접 심의하고 참여하는 ‘2017 제1회 코틀러어워드(Kotler Awards)’가 오는 12월 6일 신라호텔에서 개최된다.

 

 

정길선 기자  gilseon.88@gmail.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립 코틀러#코틀러어워드#코틀러#

정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