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식업계에 뷔페라는 카테고리가 뿌리 내린 이후, 오랫동안 뷔페 업계의 주류는 한식이 아닌 '양식'과 '일식' 이었다. 실제로 뷔페란 음식 문화는 서구권 문화에서 비롯된 것일 뿐더러 초밥을 기본으로 한 일식 역시 뷔페란 음식의 카테고리에 잘 맞아 떨어졌다.

'한상차림'이 대표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한식에 있어서 뷔페라는 카테고리는 잘 맞지 않는 것 처럼 느껴졌고 메뉴 또한 한정적이여서, 자생하고 있던 대부분의 한식 뷔페들은 '조금 더 비싼 반찬가게' 정도로 여겨졌었다. 특색있는 메뉴, 뿌리깊게 내리고 있는 '양식' '일식'뷔페를 이길 수 있는 방안을 가지고 있지는 못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한식뷔페의 문제점에 대응, 혹은 그 이상으로 이슈화 된 한식 뷔페가 등장했다. 바로 계절밥상이다. 

계절밥상이 가져온 변화는 상당하다. 계절밥상은 '한상차림'이라는 키워드를 재해석하는데 집중하였는데 첫 번째로, '계절로'라는 아이템을 내놓았다. 계절로는 인기몰이를 했던 즉석떡볶이처럼 냄비를 가져다가 해당 코너에서 이용자가 스스로 탕 등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메뉴다. 뿐만 아니라, 구운 고기류와 쌈, 한식으로 재해석한 서양식 디저트들, 한국의 '장'을 기본으로한 한국적인 다양한 소스들, '신토불이'라는 개념에 맞추어 내놓은 다양한 계절메뉴등, 한국적인 감성을 가득담아 이용자가 스스로 뷔페안에서 내놓는 '한상차림'이라는 컨셉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최근의 한식의 세계화를 시도한 몇몇 사례들을 살펴보면 '세계화'라는 단어에 목매어 한식 그대로의 고유성을 잃어 버리거나 어울리지도 않는 방식으로 메뉴를 만들어 내놓는 등의 일이 다반사였다. 

계절밥상은 한식뷔페란 키워드를 살릴 뿐만이 아니라 한식 세계화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는 브랜드다. 그렇기에 계절밥상이 행하고 있는 브랜딩과 마케팅에 더욱더 눈길이 간다. '한국적인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을 스스로의 방식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계절밥상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더 궁금해진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