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기업(HTHI)” 조사개요 및 결과

‘조사결과‘

 

한국마케팅연구소와 포브스코리아는 “2013 가장 사랑받는 기업”을 조사발표 하였다.

 

본 조사는 기업의 미래 시장경쟁력 예측을 위하여 현재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얼마나 공감 받는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지수화 하였으며 매출 1000대 기업과 SNS마케팅 관심 기업 중 블로그와 페이스북 계정을 갖고 있는 480개 기업을 선정하여 직접 조사대상 기업의 계정을 방문해 활동성,충성심,공감성,쌍방향성,확산성등 5가지의 항목에 속성을 지수화해 67개 주요 산업군에 대하여 각 속성별로 양적개념과 질적 개념을 구분하여 순위를 매겼다.

 

 

 

속 성

내 용

양적항목

(Quantity)

· 활동성

· 충성심

· 총 컨텐츠 수

· 총 팬 수

질적항목

(Quality)

· 공감성

· 쌍방향성

· 확산성

· 공감버튼 클릭 수

· 총 덧글 수

· 스크랩(공유) 수

 

SNS가 가지고 있는 특성(기능)을 통해 공감을 표출하고, 소통하며, 확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충성심을 가지게 되는 과정을 ‘SNS Marketing Loyalty Map’으로 정하였다.

 

 

 

금번 조사된 67개 산업군중에는 서비스업이 42개, 제조업은 22개, 공기업은 3개 포함되었다. 업의 특성상 서비스업은 SNS공간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최근에 제조업은 물론 공기업까지도 SNS마케팅에 서서히 눈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NS공간에서 고객과의 공감정도는 기업과 상품의 잠재역량을 나타내는 미래지표로서의 의미가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 등의 온라인 공간에서 기본적인 정보를 취득하여 구매가 이루어지는 소비특성이 일반화 되어 있으므로 이를 소홀히 하는 기업은 미래의 시장점유율에서 경쟁기업에 뒤처질 수밖에 없게 된다. 또한 이벤트 중심의 일회적인 SNS마케팅은 연간 지속적인 활동으로 정착되지 못하여 고객과 꾸준히 소통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편에 계속됩니다> 

 

< 저작권자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