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팩토리,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 뷰티 산업의 역사를 쓰다.


 2014년 9월에 설립된 미팩토리는 국내에서 페이스북 마케팅을 최초로 시도한 뉴미디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마케팅 1세대 기업이다. 미팩토리가 뷰티 산업의 역사를 썼다는 평을 받고 있는 이유는 오프라인 매장·광고·판촉활동 없이 오직 온라인 마케팅으로만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를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카테고리 킬러란 해당 제품 카테고리에서 독보적인 인지도와 판매량을 보이는 제품을 말하며 현재 미팩토리의 주력 제품인 ‘돼지코팩’이 이에 해당된다. 돼지코팩은 2014년 9월 판매 시작 이후 2017년 현재 단일 품목으로만 약 1,000만장이 판매되었고, ‘2016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에서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뷰티 제품으로도 소개된 바 있다.

 미팩토리는 일일 이용자수가 많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SNS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이러한 뉴미디어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성별·연령대·관심사·지역 등을 고려한 정교한 타겟팅(targeting)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매체와 대비해서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 실제로 미팩토리는 지난해 페이스북 ‘좋아요’ 10만을 돌파했으며 신입사원 공채 경쟁률 127:1을 기록했다.

 현재 미팩토리는 해외에서의 인바운드가 많이 들어옴에 따라 중국·홍콩·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뷰티시장 공략을 준비 중이다. 단일품목으로는 한계가 있어 추가적인 카테고리 킬러들을 지속적으로 준비하여 지난해 ‘바디홀릭 바디미스트’, 색조화장품 전문 브랜드 ‘MERZY’를 런칭하였다. 미팩토리는 앞으로 화장품뿐만 아니라 생수·티슈·기저귀·샴푸 등의 생활용품 추가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며 유통마진이 적은 뉴미디어 마케팅의 장점을 십분 활용해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가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