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케팅협회, 2015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발표
한국마케팅협회(대표 김길환)는 국제마케팅기구(회장 곽재선)와 공동으로 7월 15일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를 발표한다.
구매안심지수는 고객이 느끼는 불안함을 지수화 한 것으로 마케팅협회와 공유가치경영학회가 2013년 연구개발한 소비자구매행동 예측조사모델로써 국제마케팅기구의 공인을 받았다. 이번 조사는 작년에 이어 2회째이며 내년부터 한국이외의 국가에서도 공동 발표할 계획이다. 협회 사무국 박세환 팀장은 “기업이 많은 투자와 노력으로 상품을 개발하였지만 고객이 이를 외면하는 것은 구매 시의 안심여부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이를 관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라고 하였다.
본 결과는 전국의 성인 남녀 5,920명을 대상으로 4월9일부터 5월 30일까지 실시되었으며 “고객의 불안을 경영하라”는 주제의 세미나와 조사결과 설명회를 6월 25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갖는다. (문의 : 한국마케팅협회 박세환 팀장 02-2057-5678)
2015 KPEI 산업군별 1위
소비재
△간장 부문 몽고간장, 몽고식품 △건강기능식품 부문 정관장, (주)한국인삼공사 △고추장 부문 청정원 순창 고추장 (2회 연속), 대상㈜ △기저귀 부문 하기스매직팬티(2회연속), 유한킴벌리㈜ △김치 부문 종가집(2회연속), 대상FNF㈜ △냉동만두 부문 비비고만두, CJ제일제당㈜ △닭고기 부문 하림, ㈜하림 △돼지고기 부문 도드람, (주)도드람푸드 △된장 부문 해찬들 된장, CJ제일제당㈜ △떠먹는요구르트 부문 슈퍼100, ㈜한국야쿠르트 △로드샵화장품 부문 이니스프리, (주)이니스프리 △마시는요구르트 부문 윌, ㈜한국야쿠르트 △코스메슈티컬 부문 피지오겔, ㈜글락소스미스클라인 △바디워시 부문 비욘드, ㈜LG생활건강 △분유 부문 XO임페리얼, 남양유업㈜ △붙이는 관절염 치료제 부문 신신파스, 신신제약㈜ △생리대 부문 나트라케어, 일동제약㈜ △생수 부문 제주삼다수(2회연속),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샴푸 부문 헤드&숄더, 한국피앤지판매유한회사 △섬유유연제 부문 다우니, 한국피앤지판매유한회사 △세탁세제 부문 리큐, 애경산업㈜ △숙취해소음료 부문 여명808, ㈜그래미 △식용유 부문 오뚜기 식용유, ㈜오뚜기 △식초음료 부문 쁘띠첼미초, CJ제일제당㈜ △액상소화제 까스명수, 삼성제약 △여성기초화장품 부문 오휘, (주)LG생활건강 △염모염색제 부문 웰라, ㈜웰라코리아 △영유아복 부문 아가방, ㈜아가방앤컴퍼니 △이유식 부문 풀무원베이비밀(2회연속), 풀무원건강생활(주) △자연조미료 부문 연두, 샘표식품㈜ △종합비타민 부문 센트룸, 한국화이자제약㈜ △차량용 방향제 부문 폴라패밀리 (주)불스원 △참치캔 부문 동원참치, ㈜동원F&B △치약 부문 메디안, ㈜아모레퍼시픽 △캔햄 부문 런천미트, 롯데푸드㈜ △캠핑용품 부문 콜맨, 콜맨코리아 유한회사 △피임약 머시론 (2회 연속), 바이엘코리아㈜ △한방화장품 부문 설화수, ㈜아모레퍼시픽 △해열/진통제 부문 타이레놀(2회연속), ㈜한국얀센
내구재
△가스레인지 부문 가스쿡탑, 린나이코리아㈜ △가정용가구 부문 리바트, ㈜현대리바트 △가정용보일러 부문 귀뚜라미보일러(2회연속), ㈜귀뚜라미 △공기청정기 부문 케어스, 코웨이㈜ △김치냉장고 부문 딤채, (주)대유위니아 △냉장고 부문 LGDIOS, ㈜LG전자 △드럼세탁기 부문 밀레 드럼세탁기, ㈜밀레코리아 △디지털도어락 부문 게이트맨, ㈜아이레보 △블랙박스 부문 아이나비, 팅크웨어㈜ △비데 부문 룰루(2회연속), 코웨이㈜ △사무용가구 부문 FURSYS(2회연속), (주)퍼시스 △승용차타이어 부문 넥센타이어(2회연속), 넥센타이어㈜ △에어컨 부문 LG휘센(2회연속), ㈜LG전자 △엘리베이터 부문 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 주식회사 △이미용가전 부문 바비리스(2회연속), 콘에어코리아트레이딩㈜ △전기밥솥 부문 쿠쿠(2회연속), 쿠쿠전자㈜ △정수기 부문 청호나이스, 청호나이스㈜ △제습기 부문 위니아제습기, (주)대유위니아 △주방용가구 부문 에넥스, (주)에넥스 △창호재 부문 KCC창호, ㈜케이씨씨 △침대 부문 에이스침대, (주)에이스침대 △프리미엄청소기 부문 한경희스팀청소기, ㈜한경희생활과학
서비스
△간편결제서비스 부문 유비페이, ㈜하렉스인포텍 △대형항공 부문 아시아나, 아시아나항공(주) △도넛전문점 부문 던킨도너츠, 비알코리아㈜ △렌터카 부문 AJ렌터카, AJ렌터카(주) △방범보안서비스 부문 에스원SECOM(2회연속), ㈜에스원 △베이커리 부문 성심당, 로쏘㈜ △소셜커머스 부문 위메프, ㈜위메프 △스키장 부문 하이원리조트, ㈜강원랜드 △신용카드 부문 신한카드, 신한카드 주식회사 △아이스크림전문점 하겐다즈, 한국하겐다즈㈜ △여행사 부문 노랑풍선, ㈜노랑풍선 △오픈마켓 부문 G마켓, ㈜이베이코리아 △온라인쇼핑몰 부문 CJ Mall, ㈜CJ오쇼핑 △워터파크 부문 캐리비안베이, 제일모직㈜ △은행 부문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종합병원 부문 서울아산병원(2회 연속), 서울아산병원 △주유서비스 부문 SK주유소, SK에너지㈜ △커피전문점 부문 스타벅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택배서비스 부문 우체국택배(2회연속), 우정사업본부 △테마파크 부문 에버랜드(2회연속), 제일모직㈜ 리조트.건설부문 △패밀리레스토랑 부문 애슐리, ㈜이랜드파크 △패션주얼리전문점 부문 로이드, ㈜이랜드월드패션사업부 △패스트푸드 부문 버거킹(2회연속), 버거킹코리아(유) △피자전문점 부문 파파존스, 한국파파존스㈜ △LCC항공 에어부산, 에어부산(주) △TV홈쇼핑 홈앤쇼핑, 홈앤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