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안녕하십니까? 인민망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인민망 네티즌 여러분께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재석 사장: 심플렉스인터넷 CEO 이재석입니다. 이렇게 인민망을 통해서 인사드리게 돼 매우 반갑습니다.

기자: 카페24가 어떤 회사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이재석 사장: 카페24는 인터넷 서비스 회사입니다. 특히 호스팅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 웹호스팅과 서브 호스팅부터 쇼핑몰 호스팅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쇼핑몰 호스팅 분야에서 해외 쪽으로 고객사들이 물건을 파는 부분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알리바바와 같은 큰 기업들과 제휴 관계를 통해서 한국의 상품을 중국에 판매할 수 있는 부분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회사입니다.

기자: 카페24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업에 대해 구체적인 특징과 강점에 대해 소개 부탁합니다.

이재석 사장: 기본적으로 한국의 인터넷 전문점은 스타일이나 다양한 콘텐츠가 뛰어난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해외에서도 반응이 좋습니다. 번역이나 운송, 결제 등 다양한 부분서 소상공인들이 직접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기본적으로 원스톱으로 대리하고 있습니다. 현지에 있는 알리바바 같은 곳과 제휴를 통해서 판매대행과 같은 다양한 운영서비스를 대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고객사 입장에서는 해외 진출하는 데 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기자: 한국은 IT 강국인데, 한국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소개해 주실 수 있으세요?

이재석 사장: 한국 국민은 시대의 흐름의 변화를 좇아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IT 자체가 시대의 변화에 맞게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변합니다. 그런 부분에서도 한국 사람들이 잘 따라가고 있고 전자상거래도 당연히 새로운 IT 기술에 맞게 상거래 자체도 진화해왔습니다.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오픈마켓뿐만 아니라 전문점 위주로도 상당히 빨리 발달해 있습니다. 해외 쪽으로 파는 그런 역직구 시장도 한국 인프라가 상당히 빨리 발달해있지 않나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자: 카페24가 다년간의 발전을 거쳐 계속 성장해왔는데, 카페24의 성공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재석 사장: ‘장기간 열심히 꾸준히 했다’가 핵심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새로운 시장의 미래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이고 크게 보고 있었습니다. 또 이것이 단순히 한국만의 시장이 아니라 글로벌하게 서로 간의 많은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글로벌 시장이 크게 열릴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굉장히 꾸준히 열심히 해왔습니다. 그것이 가장 큰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기자: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카페24가 차지하는 위상은 어느 정도입니까?

이재석 사장: 저희 고객사의 특징은 어떤 제품을 직접 만드는 회사보다는 전반적으로 좋은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한국의 한류라는 부분에서 가장 앞서가는 스타일 부분을 고객사들이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카페24’라는 서비스 자체가 한국의 한류를 조금 더 풍부하고 앞서나가게 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해외에서도 고객사 제품에 대해 반응도 좋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기자: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과 한국과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재석 사장: 한국은 ‘스타일’이 강점입니다. 전 세계 트렌드를 빨리 받아들이는 게 특징입니다. SNS를 통한 활동은 오히려 중국이 훨씬 더 발달했습니다. 결제와 같은 부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변화를 받아들이고 난 다음에는 중국시장이 세계시장에서 가장 빨리 트렌드를 받아들이지 않나 이런 특성도 있는 것 같습니다.

기자: 카페24의 중국시장 발전 현황은 어떤가요?

이재석 사장: 거래 규모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회사들도 한국의 스타일에 관심을 갖고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제휴 관계도 점점 더 늘어나고 물류 부분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정책이 종종 바뀌다 보니까 거기에 대응하는데도 약간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시장은 커진다고 보기 때문에 열심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기자: 앞으로 카페24가 중국에서 어떻게 발전할까요? 중국 온라인 소비 패턴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재석 사장: 중국 온라인 쇼핑패턴을 보면 최근에 왕홍(파워블로거)이 각광을 받고 있고 여러 가지를 봤을 때 중국 사람들이 한국 사람들만큼 스타일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것 같습니다. 스타일 부분이 중국시장에서 계속 커지는 부분에서는 카페24가 좋은 스타일 상품을 공급해서 중국의 트렌드에 발맞춰가는 부분에서는 외국업체로서 큰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자: 카페24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데 겪은 어려움과 도전은 무엇인가요?

이재석 사장: 정책이 조금씩 발전하고 있는데 그것은 시장이 새로 생기고 커졌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초기에 너무 커지다 보면 부작용도 있을 것이고 그러다 보면 정부에서 새로운 제도를 만듭니다. 외국 업체에서 보면 새로운 제도가 생길 때마다 대응한다는 게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제도라는 것이 더욱 투명하고 큰 시장에 맞는 제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것이 앞으로도 규모가 커질 때는 더욱 좋은 기회라고 생각을 합니다.

기자: 오늘 장시간 저희 인민망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카페24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면서 오늘 인터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출처: 인민망 한국어판)

 

* 소비자평가는 인민일보 인민망(人民網)과의 제휴를 통해 한중 상생발전의 계기 마련 및 양국의 독자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