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의 신선한 플랫폼 마케팅

▲카카오톡 플랫폼

 

카카오톡의 플랫폼 마케팅이 점차 주목받고 있다. 플랫폼이란 판매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매개체를 뜻한다. 과거의 플랫폼이 5일 장과 같이 생산자와 판매자를 매개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면, 현재의 플랫폼은 물질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서비스까지 그 범위를 확장하였다.

 

  플랫폼의 여러 형태 중 앱스토어는 Device와 Component를 합한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판매자는 Rule에 따라 물건을 등록한다. 플랫폼 사업자인 배달의 민족의 경우, 어플 내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만날 수 있는 접점, 곧 Component가 된다.

 

  앱스토어와는 차별화된 카카오톡 플랫폼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교류 촉진과 네트워크 효과
보다 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그룹이 모여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키우는 효과가 있다. 또 집단이 형성되어 네트워크가 만들어져 고객층이 다양해진다.


2. 비용 감소
각 기업이 자사의 홍보 방안을 제각기 만드는 수고와 비용을 감소시켜 주며,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3. 제3의 서비스 제공
카카오톡은 캐릭터들을 상품화하여 이모티콘 등의 온라인 서비스 창출과 더불어 오프라인에서 유형의 물건들까지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톡의 주요 플랫폼으로는 개인용인 폐쇄형 플랫폼과 비즈니스용인 개방형 플랫폼이 있다.


우선적으로 개인용 플랫폼인 폐쇄형 플랫폼은 지인을 대상으로 하는 관계 중심형 플랫폼으로써, 대한민국 대표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지인들과 함께하는 모바일 SNS인 카카오 스토리가 있다.


다음으로 비즈니스용인 개방형 플랫폼은 고객의 일방적인 추가로서 광고가 있으며, 팬, 팔로워의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과의 일대일 상담, 홍보용 메신저인 카카오톡 옐로 아이디와 구독 기반의 카카오 스토리인 카카오 스토리 채널이 있다.

 

  카카오톡의 플랫폼은 현재 생활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0년 선물하기 출시 이후로 2016년 7월 카카오 헤어숍을 출시하고 채널 웹을 개편하며 뉴플러스친구를 실행하기까지 지난 6년간 확보한 이용자를 통해, 자신들의 플랫폼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하기 시작하였으며, 계속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카카오톡의 O2O 서비스인 카카오 미용실을 보게 될 때,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으로서 약 2,000개의 미용실이 입점해 있으며 블로그 마케팅보다 큰 파급효과를 지닌다. 또한 소규모 지역 경제 부흥 효과를 가지며, 카카오톡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이용해 O2O 서비스로 확장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반면 또 다른 O2O 서비스인 카카오 드라이버의 경우, 기존의 서비스를 대기업이 차지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 또한 받고 있다.

 

  끝으로 단순한 메신저를 넘어 소통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이용하여 성장하고 있는 카카오톡과 그에 따른 카카오톡 플랫폼이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신선함이었다. 이에 기존의 시장 혹은 서비스를 제외하고서 카카오톡의 도전 정신을 이용하여 새로운 O2O 시장이나 서비스 등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현재 카카오톡의 지속적인 성장 유지와 한계 극복에 있어 주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 볼 수 있겠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