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최동규)이 나홀로 출원인들이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혼자 상표 및 특허를 출원하도록 도와주는 안내 지침인 ‘지식재산(IP) 탐구생활’ 사이트를 개설해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11일 전했다.

이번에 개설된 ‘지식재산 탐구생활’을 이용하면 상표·디자인·특허 출원 경험이 전혀 없는 일반인도 지식재산권(이하 지재권) 출원·등록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지식재산 탐구생활 사이트는 지재권 권리화(상표, 디자인, 특허, 실용신안 출원)절차를 준비 단계→출원→등록→활용·분쟁 단계로 구분해 각 절차별로 개인 출원인들이 알아야 할 진행 과정, 필수 체크 사항, 콜센터 자주 묻는 질문(FAQ) 등을 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출원 및 등록 절차와 함께 선행 상표·디자인·특허 조사 방법, 브랜드 관리 전략, 지식재산 금융제도 등 지재권 전반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어 지재권 인식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재산 탐구생활은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www.kipo.go.kr/easy)과 PC(www.kipo.go.kr/easy/pc)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특허청 정연우 대변인은 “지식재산 탐구생활을 이용하면 출원 경험이 전혀 없는 일반인들도 쉽게 상표·디자인·특허 출원절차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지식재산 정책홍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특허청)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