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센터)가 ‘일자리와 가치를 생산하는 소비-역발상 소비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센터는 이 캠페인을 통해 서울시 사회적경제 기업 10곳과 함께 좋은 제품, 좋은 서비스의 특성과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한다.

- 불경기,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을 소비자가 지키는 역발상 소비

‘역발상 소비’는 역발상 투자자가 시장이 좋지 않을 때 가치 있는 기업에 투자해 기업 가치를 키우듯, 불경기로 가치 있는 기업이 어려움을 겪을 때 소비자가 참여해 가치 있는 기업 행위를 지지하자는 취지를 담았다. 이 캠페인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사회·환경적 책임을 묻기 전에 앞장서서 이를 먼저 실천하는 곳들이다.

-사회·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서울시 사회적경제 기업 10곳 참가

공정여행사 트래블러스맵은 ‘자연에는 최소의 영향을, 지역에는 최선의 기여를, 여행자에게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여행’을 지향하며 국내, 유럽, 쿠바 등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페어트레이드코리아그루’는 네팔,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여성들이 생산한 의류와 수공예품, 모로코 여성협동조합이 생산하는 유기농 최상급 아르간오일 화장품 라인 ‘그루 테라피’ 등 공정무역 상품으로 생활의 대안을 제안한다.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망고, 캐슈넛, 계피, 카카오닙스 등 국내 공정무역 상품의 저변을 넓히고 있다.

‘책농장’은 북텐트 등 독서 심리 유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힐링필링공예협동조합’은 공예전문가들이 교육·체험·제작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우리동생’은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건강하게 사는 마을을 지향하는 협동조합 동물병원이다. ‘이풀약초협동조합’은 정직한 약초 농부와 소비자가 모여 리프차 등 건강에 이로운 차를 공급한다.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은 듣지 못하는 이들에게 문자 통역 등 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정무역 커피를 출시했던 ‘아름다운커피’는 콜드브루, 이퀄 등 커피와 기호식품 시장에서 공정무역 비중을 높이고 있다. 국내 대표 사회적기업 아름다운가게는 공익 쇼핑몰 ‘뷰티풀마켓’을 통해 국내 공익 상품 생산자들과 협력하며 공정무역 마스코바도 감귤젤리 등 협업 상품, 세트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윤일형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경영지원팀장은 “역발상 소비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체험하고 불경기에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더 많은 시민들이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