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27일부터 소비자가 이동통신 3사의 전자지갑 등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현금영수증을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했다.

‘현금영수증 간편 발급’ 서비스는 최근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스마트폰 앱에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카드를 등록한 후 현금 지불 시 스마트폰 앱에 등록된 현금영수증 카드를 제시하고 계산원이 바코드 리더기로 읽으면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로,  발급 후에는 과거의 현금영수증 발급내역도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어서 편의성이 더욱 증대 되었다.

현금영수증 간편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면 현금영수증 발급을 위해 휴대전화 번호를 구두로 알려주어 전화번호가 잘못 입력되거나 사업장의 단말기에 직접 입력함에 따라 결제 시간이 지체되는 문제가 해소되고 휴대전화 번호가 변경되는 경우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홈택스에 정정·등록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지게 된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현금영수증 간편 발급이란 소비자가 SKT의 스마트 청구서, KT의 클립 및 LG유플러스의 페이나우 앱에서 현금영수증 카드를 등록하고 가맹점에서 현금 지불 시 스마트폰 앱에 등록한 현금영수증 카드(바코드)를 제시하고 계산원이 바코드 리더기로 읽으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 스토어에서 관련 앱을 설치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설치한 앱에서 현금영수증 카드를 선택하고 이용약관에 동의하면 현금영수증 카드가 발급되며 발급 후에는 현금 지불 시 가맹점에 카드를 제시하여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국세청은 현금영수증 간편 발급 서비스를 6개월간 운영한 후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내년 하반기부터 서비스 제공 업체를 확대할 예정이다.(출처: 국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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