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이 신성장동력 40대 전략분야와 인공지능기반 소프트웨어, 초고속단거리 무선통신부품 등 266개의 전략제품을 제시한 중소·중견기업 전략기술로드맵을 26일 발표하였다.

이는 중소·중견기업이 나아갈 미래지향적 기술개발(R&D) 방향 제시를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전략적 집중분야와 제품현황 파악을 통하여 R&D사업의 전략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기술로드맵 수립에는 중소·중견기업 현황 파악 및 조사를 위해 시장·기술조사 전문기관과 산·학·연 전문가 등이 참여하였다.

금년 기술로드맵은 시장·기술 트렌드,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중소·중견기업 니즈와 신성장동력 분야 반영을 확대했으며 지난해와 비교하여 20대 전략분야에서 신산업 창출, 주력산업 고도화 관점의 신성장동력 40대 전략분야로 확대하고 지식서비스, 스마트팩토리, 헬스케어, 에너지 수요관리 등 전략분야를 신규 추가하였다.

각 전략분야 내 제품들의 시장성, 기술성, 중소기업 적합성 등을 분석하여 266개의 전략제품을 선정하였으며 전략제품으로부터 도출한 핵심기술은 `17~`19년 연차별 개발 목표치를 제시하여 중소·중견기업들이 기술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기술로드맵과 중소·중견기업 R&D 지원사업 간 연계를 강화하여 로드맵에서 도출된 전략제품들이 R&D 사업의 과제 공모시 활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