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2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를 발표했다.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는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함으로써 시장 현황을 파악하고자 발표된 내용이다. 파워인플루언서 발표는 인플루언서 성공 사례를 전파하여 디지털마케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인플루언서가 수많은 팔로워를 바탕으로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인물을 지칭하는 말이라면, 파워인플루언서는 여기에서 나아가 3C(Concept, Contents, Commuication) 개념을 포괄하는 인물을 뜻한다.

3C 'Concept(컨셉)'은 인플루언서의 관념으로, 방송 주제뿐만 아니라 어떠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터로서 활동하고 있는지를 의미하며, 'Contents(콘텐츠)'는 제작물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 및 제작물에서 얻은 정보의 활용을 의미한다. 마지막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은 소통 능력으로, 이는 팔로워 수로 귀결된다.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 수상후보는 소비자 조사 및 전문가 심의를 거쳐 선정되며, 해당 분야들에 있어서 뛰어난 역량을 가진 크리에이터만이 파워인플루언서로 선정된다.

2022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는 haha ha 곽튜브 김짠부 제테크 도티 디바제시카 레오제이 문명특급 박막례할머니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승우아빠 오킹 웅이 유트루 이사배 입짧은햇님 잇섭 진용진 쯔양 침착맨 펭수 포니 피지컬갤러리 해쭈 햄지 햇도시락 허팝 헤이지니 홍차의 뷰티다락 회사원A 히밥 등 총 30팀이다.

허팝, 홍차의 뷰티다락, 도티 등은 3년 연속, 헤이지니, 햄지, 펭수, 포니, 침착맨, 박막례할머니, 승우아빠, 입짧은햇님 등은 2년 연속으로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로 선정됐다.

유튜브, 블로그,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의 인플루언서가 선정됐던 지난해와는 달리, 대부분 유튜브 채널의 인플루언서가 파워인플루언서로 선정됐다. 이는 타 플랫폼에 비해 유튜브가 소비자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더욱 커졌음을 알 수 있다.

한편 2022 파워인플루언서 중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TOP 5 크리에이터는 햄지, 쯔양, 포니, 허팝, 헤이지니이다.

 


 

햄지

크리에이터 햄지는 98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한민국 먹방 유튜버로, 집에서 편하게 밥 먹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리얼먹방콘텐츠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거실에서 편하게 식사하는 모습을 다각도에서 촬영하는 것, 음식에 대한 과한 리액션보다는 묵묵히 밥을 먹는 것이 햄지 영상의 특징이다. 이에 시청자들은 현실적으로 밥을 먹는 모습이 보기 좋아 계속 찾아오게 된다.”라는 반응을 보이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쯔양

쯔양은 64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한민국 먹방 크리에이터로,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대식가로 이름을 알렸다. 대식가의 아이콘답게 주 콘텐츠는 대량의 음식 먹방인데, 음식의 양이 상당함에도 끝까지 맛있게 먹는 것이 영상의 특징이다.

다양한 먹방 영상 중에서도 회전초밥 먹방, 짬뽕 먹방, 칼국수 먹방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많은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은 영상 너머로 시청자의 식욕을 자극하여 그들의 반복 시청을 불러일으켰다. 어떤 음식이든 많은 양을 맛있게 먹는 쯔양의 모습을 본 시청자들은 그녀가 대단하다며 감탄을 표하기도 했다.


 

포니

 크리에이터 포니는 595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한민국 뷰티 유튜버로, 메이크업 커버, 메이크업 튜토리얼 콘텐츠로 구독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메이크업 강의 이력으로 언변이 뛰어나, 누구나 쉽게 화장법을 따라할 수 있도록 친절히 설명해주는 것이 영상의 특징이다. 또한 구체적인 화장품 리뷰를 통해 시청자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포니 영상의 특징이다.


 

허팝

 크리에이터 허팝은 39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한민국 유튜버로, 구독자의 호기심을 해결해주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통해 이름을 알렸다. 여러 재료를 이용해 실험 하는 실험콘텐츠, 신기한 물건을 리뷰하는 리뷰콘텐츠, 특정 장소를 탈출하는 게임 방탈출콘텐츠 등 시청자의 흥미를 자극하는 영상들이 주 콘텐츠이다.

다양한 영상 중에서도 댄스 챌린지, 액체괴물 수영장 만들기, 목욕탕 방탈출하기 등 시청자의 흥미를 자극하는 영상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이에 시청자들은 참신하고 재밌는 콘텐츠라며 재밌다는 반응을 보였다.

 


 

헤이지니

 크리에이터 헤이지니는 31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한민국 키즈 크리에이터로, 콘텐츠는 장난감 놀이, 변신, 상황극 등 어린이를 겨냥한 영상들이 주를 이룬다. 뛰어난 연기력과 높은 텐션,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을 만한 재밌는 아이템은 헤이지니 채널의 성공 비결로 꼽을 수 있을 만큼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한편 ‘2022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시상은 오는 916(), 롯데호텔 월드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