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의 정의부터 미래까지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이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장치를 통한 온라인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인터넷 기반의 장치는 스마트폰, 웹 브라우저, 게임 등이 대표적이다. 인터넷과 관련된 기술이 발달하면서 디지털 마케팅 또한 활발해졌다.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디지털 마케팅은 유인형 디지털 마케팅과 강요형 디지털 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다. 유인형 디지털 마케팅은 소비자가 이메일, 문자, 뉴스 피드를 통한 광고 전송을 허가하는 것과 소비자가 직접 인터넷을 통해 특정 품목을 자발적으로 검색하는 것으로 한 번 더 나뉜다. 유인형 디지털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시엔 블로그, 스트리밍 사이트 등이 있다. 이는 특정한 목적이 있는 특정한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인 것이다. 강요형 디지털 마케팅은 웹사이트 및 인터넷 뉴스에서 보이는 광고처럼, 판매자가 수신자의 동의 없이 광고를 전송하는 것이다. 스팸 메일처럼 수신자의 동의 없이 전송되는 메일도 강요형 디지털 마케팅의 한 종류다. 해당 광고는 제작되는 순간 바로 전송할 수 있어 유인형 디지털 마케팅보다 소비자 지향적이다.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소개 / 카카오톡 공식 홈페이지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소개 / 카카오톡 공식 홈페이지

디지털 마케팅의 사례

디지털 마케팅의 첫 번째 사례는 챗봇이다. AI의 발전으로 챗봇 산업이 발전하고 있으며 챗봇을 이용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챗봇의 사례엔 카카오 플러스 친구와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동응답서비스가 있다. 전화 및 이메일 문의는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반면 챗봇은 즉각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어 최근 많은 이들이 챗봇을 선호한다. 챗봇은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답변을 축적해 향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두 번째 사례는 증강현실 기술과 가상현실 기술이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비대면 형태의 서비스는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기업들은 증강현실 기술과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브랜드 ‘구찌’는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자사의 신발을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브랜드 ‘샤넬’은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자사의 립스틱을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

이처럼 디지털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쌍방향 소통의 특징을 지닌 마케팅 미래를 보여준다. 디지털 마케팅은 비대면 형태가 활성화된 최근의 사회적 흐름과도 일치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더욱 발전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챗봇과 같은 체험형 마케팅의 경우엔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와 고객의 긍정적인 경험 형성을 위해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과 더불어 소비자 또한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에 익숙해진다면 디지털 마케팅의 빠른 발전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