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에 유리한 환경 조성
디지털 마케팅 강점과 종류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성공사례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디바이스를 활용한 마케팅,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을 총체적으로 일컫는다. 최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업무환경이 조성되고 인터넷을 활용하는 문화생활이 다수 등장하며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가 사용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은 현재의 마케팅 지형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접근성이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온라인에서 마케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절감 가능하며 투자대비 판매수익률(ROI)이 높아강점을 갖는 디지털 마케팅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되고있다. 디지털 마케팅을 이용하여 매출 증대를 이뤄내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회사도 다수 존재한다.

디지털 마케팅은 SNS 마케팅, SEO(Search Engine Optimazation) 등 다양한 방식이 있다. 각 기업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디지털 마케팅을 사용하게 된다.

 

이랜드의 소비자 맞춤 디지털 마케팅/이랜드몰 공식 홈페이지
이랜드의 소비자 맞춤 디지털 마케팅/이랜드몰 공식 홈페이지

 

이랜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분석하고 각 소비자의 소비행태에 맞는 개인 맞춤 마케팅을 제공하고 있다. 첫구매를 앞둔 소비자에게는 신규회원에 한해 단독세일을 진행한다는 팝업창을 띄운다. 할인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할인이 적용되면 더 많은 물건을 살 것으로 예상하는 구매자에게는 할인 배너를 띄어 구입을 유도한다. 

화장품 편집샵 세포라는 오프라인 중심의 체험형 마케팅을 강조했지만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로 디지털 마케팅에도 힘쓰며 오프라인과 온라인 마케팅을 동시에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사례이다. 세포라는 온라인에서 마케팅과 디지털 디바이스를 활용한 마케팅을 동시에 벌이며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뷰티디바이스를 활용하여 화장품 이용자의 피부톤을 분석하고 피부타입에 어울리는 제품을 추천하여 구매를 유도하고 구글에 화장품을 검색했을 때 검색제품을판매하는 오프라인 세포라 매장을 추천한다.

패션, 유통, 엔터 등 사업을 하는 이랜드 그룹, 뷰티 브랜드 세포라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회사들은 적극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인터넷 보급률의 비약적 증가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모든 사업이 비대면 온라인이 강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디지털 마케팅은 여전히 블루오션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