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회 기사(2022.04.10)

최근 4차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하는 도입 시점에서 빅데이터의 운용과 소비 정보의 보편화로 인해서 소비자 현망한 평가안은 더욱 중요한 사안으로 기업들에게 남아있다. 기업들은 SNS 플랫폼과 인터넷 매체를 통해서 입소문을 타 자연스래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과 제품 홍보의 효과를 얻는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수단에 집중하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는 삼양의 '불닭볶음면'이 존재한다. 기존의 삼양에서 출시한 불닭볶음면은 너무 매운 맛으로 인해서 국내외 판매량이 손익분기점에 크게 도달하지 못하는 결과를 맞이했다. 크게 판매수익을 거두지 못하는 시점에서 삼양은 유튜브라는 새로운 소비자 시장을 노리기 시작했다. 유명 유튜버 '영국남자'를 시작으로 불닭볶음면을 리뷰하며 먹는 '불닭챌린지'가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약 20배의 수익을 거두어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적인 선례로 남게 되었다. 

유튜버 영국남자를 통해 진행된 삼양의 '불닭챌린지' / 유튜브 영국남자
유튜버 영국남자를 통해 진행된 삼양의 '불닭챌린지' / 유튜브 영국남자

바이럴 마케팅은 대중들의 입소문을 통해서 단기간에 큰 수익성과 인지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지만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을 지니는 방안은 아니다.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인 '월마트'에서는 대외적인 인지도의 확장을 위해서 미 전역을 포함한 세계적인 호스트의 블로그 리뷰 페이지를 운영했다.

실제로 긍정적인 리뷰와 사례, 이야기를 담아내면서 월마트에서는 단기간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하는데 성공했고, 포스팅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방안을 개설한 점에서 광고업계의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추후에 긍정적인 포스트만 기재되는 월마트의 블로그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의심을 제기했고, 이후 선별적인 운영 시스템이 반영되었다는 사실이 공개되었다. 이처럼 월마트의 선례와 같이 바이럴 마케팅의 수동적인 운영을 통해서 공중들에게 개입하는 방안은 오히려 역효과를 크게 맞이하는 결과를 초례할 수 있다. 

바이럴 마케팅의 실패 사례로 남았던 미국의 유통업계 '월마트' / Google
바이럴 마케팅의 실패 사례로 남았던 미국의 유통업계 '월마트' / Google

단기간 획기적인 효과와 인지도 형성에서 큰 장점을 지니지만, 소비자 계층의 직접적인 참여와 여론 형성의 실패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맞이할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지속적인 소비자 유행, 니즈 파악이 우선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임강민 기자 dlarkdals0406@naver.com

사진출처 - 유튜브 영국남자, Google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