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를 해결해줄 수 있는 고마운 음식은?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피로감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오랜 시간 동안 휴식을 취했는데도 불구하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이것은 만성피로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만성피로는 집중력 저하, 두통, 피곤함, 무기력증, 근육통을 동반한다. 만성피로를 근 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현대인들은 대부분 피로회복을 위해서 커피나 피로회복제 등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를 찾는 경우가 많지만, 카페인 음료는 대부분 일시적인 각성 효과로 정신인 잠깐 맑아지는 것일 뿐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두통, 혈압 상승, 불안, 불면증 등의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보다 건강하고 피로에 대한 회복을 위해서는 평상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규칙적인 식사, 수면시간을 유지하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서 생체리듬을 바로잡아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을 먹을 때에는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증상의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을 선택할 때에는 다당류로 된 정제된 음식, 커피나 초콜릿, 밀가루, 인공적인 첨가물이 포함된 가공식품 등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은 줄이고 대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곡류, 채소, 단백질이 가득한 저지방 육류 등 영양 균형이 고려된 섭취하기 위한 식단을 마련해야 한다. 
 피로회복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홍삼이다. 홍삼은 식약처에서 피로 회복 효능을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의 연구결과를 통해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고 있는 사실을 입증한 천연 피로회복제이다. 실제로 축구 선수 23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홍삼을 500mg씩 12주간 섭취하게 했을 때 복용급룹은 미복용 그룹과 비교해 근육통과 현기증, 피로도가 59% 낮게 나타난 연구 결과가 있다. 홍삼은 농축액, 분말가루, 스틱, 절편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또한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보다는 당귀, 황기, 헛개나무, 복분자가 구성된 약초와 차를 꾸준히 마시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정상적인 패턴으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과 가벼운 스트레칭과 함께 취미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