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 예약에서 다양한 놀이 문화 확산 까지

▲출처 - 야 놀자 어플리케이션

 여행을 가기 전 우리는 여행 장소, 맛집, 숙소, 교통편 등을 알아본다. 이 중에서 숙소는 여행의 마무리, 힐링과 놀이 공간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목적에 따라 숙소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야놀자’는 숙소의 종류(모텔, 호텔/리조트, 펜션, 게스트하우스, 파티품)를 한 눈에 보고, 비교하여 예매할 수 있다. 숙소 예약 이외에도 시즌에 따른 여행지 추천 및 여행코스, 맛집, 놀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숙소를 놀이 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로 제시하였다. 숙소를 자는 곳이 아닌 놀이의 공간으로 본 것이다. 그 예로 호텔야자가 있다. 호텔야자는 고객의 취향에 따른 디자인 콘셉트를 선보이고, 파티, 영화, bbq, 스파, 게임, 조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야놀자’는 청춘들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페이스북을 이용한 홍보이다. ‘야놀자’가 직접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는 176만 명에 이른다. 여행, 맛집, 데이트, 놀이 관련 콘텐츠를 주로 한다. 주로 이용자가 관심 있어 하는 정보를 담고 있고, 보기 쉬운 형식으로 제공하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놀아보고서, 먹어보고서를 통해 직접 다녀온 후 작성한 후기 형식의 글이 정보의 신뢰성을 더해주었다.

다음으로, 대상의 소비 트렌드에 맞춘 숙소와 놀 장소를 추천해준다. 게스트하우스는 주머니가 얇은 대학생 청년들에게 큰 인기를 끈다. 이에 따라 ‘야놀자’는 8일부터 만 25세 이하 여행객을 대상으로 전국 33개의 인기 게스트 하우스의 가격을 할인 특가에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숙소 이용 후 남긴 사용자들의 생생한 후기를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상품을 고를 때 다른 사람들이 다녀온 후 작성한 후기와 평가를 중요하게 본다. 숙소를 고를 때도 마찬가지이다. ‘야놀자’는 숙소를 이용한 고객들만 후기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를 높였다.

반면 사용자가 불편해 한 사항들도 있었다. ‘야놀자’ 커뮤니티에 숙박 이용 후 불만후기를 올린 글이 임의로 비공개 처리가 되었다는 것이다.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욕설과 비방이 아니라면 올릴 수 있도록 하고, 해당 업체와의 이야기를 통해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