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SNS를 활용해 국민들과 소통하는 경찰청

어른들이 우는 아이를 달래며 "경찰 아저씨 오신다, 뚝 해야지?" 라고 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경찰 아저씨'란 범법자가 아니여도 어쩐지 주눅이 드는 존경의 대상이자 두려움의 대상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다소 딱딱하고 멀게 만 느껴지는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하여 경찰청은 SNS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국민과 사랑에 빠진 경찰이라는 의미가 담긴 '폴인러브(Polinlove)’란 이름으로 지난 2009년부터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7개의 다양한 SNS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국민들과의 소통에 힘쓰고 있다.

그 중에서도 페이스북은 정부부처 중 최다인 377,630명(2017년 1월 14일자 기준)에 달하는 팔로워가 구독할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경찰청은 페이스북을 통해 특별한 경찰관의 이야기, 마음을 녹이는 감동 스토리, 순직한 경찰관 추모 등의 콘텐츠로 보다 인간적인 모습으로 국민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또한 공개수배 및 실종 아동 캠페인으로 국민들로 하여금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체포 현장과 법집행 과정 등을 현장감 넘치는 콘텐츠로 제작함으로써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치안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상 빠르게 유포되는 유언비어를 저지하는 등 공익적 콘텐츠를 통해 정부기관으로서의 공공적 역할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경찰청 페이스북 '폴인러브'의 주요 행보 (2016 대한민국 SNS 대상 경찰청 홍보문 발췌)

이러한 경찰청의 노력이 빛을 발하여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와 헤럴드경제가 공동 주관하는 대한민국SNS대상에서 2012년부터 빠짐없이 수상을 하고있다. 정부기관으로서의 확실한 정체성, 스토리텔링을 통해 경직적일 수 있는 경찰 조직의 이야기를  감성적으로 잘 풀어낸 점, 다양한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우수한 소통 능력을 높게 평가하여 지난 2016년 또한 중앙부처부문 대상은 경찰청이 거머쥐었다.

또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2017년 디지털브랜드대상에서도 양적·질적으로 적극적인 소통 능력을 인정받아 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HTHI:Heart To Heart Index)에서 산업별 1위로 조사되어 수상받는 영광을 누렸다.

SNS를 통한 국민들과의 소통은 국민들뿐만 아니라 경찰청 내에서도 큰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폴인러브의 콘텐츠들을 통해 경찰관들을 응원하고, 그들에게 진심어린 감사의 목소리를 내는 국민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2017년에도 빛을 발할 경찰청의 이 '말랑한' 변신, 그 행보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