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맞춤형 서비스의 확산
빅데이터의 부작용, 사생활 침해는 누가 막나...

빅데이터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소비패턴과 선호도, 고객의 구매 정보 등을 분석하여,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콕 찍어 마케팅하는 이른바 추천 마케팅이다.

또한 빅데이터 마케팅은 전형적인 타깃 마케팅이다. AI 인공지능과 통계에 의한 빅데이터 자료로 잠재 고객들만을 타겟팅해서 쉽고 빠르게 기업을 홍보 마케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출처 : 뉴스 '데일리포스트'
출처 : 뉴스 '데일리포스트'

빅데이터, 왜 중요한가?

온라인시대가 도래 하면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쇼핑, 서치, SNS 등 다양한 활동들을 온라인을 통해 한다. 또한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조사이다. , 온라인 시장조사 빅데이터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드라마 혹은 영화를 시청하기 전에 인터넷에 검색을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잠재적 고객인 것이다. 그리고 잠재적인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그들의 관심, 즉 인텐트에 귀를 기울이고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은 다르다. 소비자들은 원하는 것, 보고 싶은 것이 각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기업은 이에 맞춰 소비자들에게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선 소비자들의 빅데이터 수집이 마케팅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빅데이터를 통해 그들의 소비 취향, 관심사 등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면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마침내 구매하기 단계의 과정에 이를 수 있게 한다.

빅데이터 마케팅 활용 사례

실제 많은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미국 최대의 온라인 서점 아마존은 빅데이터 마케팅의 선두주자로, 모든 고객의 구매내역과 SNS 포스트 등을 데이터센터에 수집 및 분석을 하여 소비자의 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해 고객별로 추천 상품을 표시한다.

온라인 쇼핑몰 앱 지그재그에이블리도 빅데이터 마케팅을 활용한 기업이다. 이들은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상품 종류, 연령, 자신의 신체 사이즈를 입력하면 이에 맞는 상품을 자동으로 골라서 제공해주며 또한 그와 어울리는 다양한 악세서리와 스타일링을 추천한다. 그리고 이용자가 한 제품을 검색하면 그와 비슷하지만 가격이 다른 다양한 쇼핑몰들의 제품을 추천해준다. 이러한 기능은 AI기반 사용자 데이터 알고리즘을 활용한 것으로, 실제 이용자들에게도 편의를 느끼게 해준다.

출처 : '지그재그' 구글 이미지
출처 : '지그재그' 구글 이미지

빅데이터 활용의 부작용, 사생활 침해

이렇듯 빅데이터는 기업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수단이며, 이를 얻기 위해 무분별하게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곧 소비자들의 개인정보 유출 및 사생활 침해라는 부작용을 낳게 되고, 피해자들은 이에 따른 고통을 감내한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데이터가 어디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지난해 1년간 인터넷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성명과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가 담긴 데이터베이스(DB) 460만 건을 돈을 받고 팔아넘긴 사건이 있었다. 이 외에도 기업에서 사용되는 소비자들의 개인정보가 유출돼서 이슈가 되는 현상도 빈번하게 나타났다.

출처  : '개인정보 유출' 구글 이미지
출처 : '개인정보 유출' 구글 이미지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빅데이터는 경쟁력 있는 핵심 기술이 됐다. 그리고 빅데이터는 현재 기업에게도, 소비자에게도 일상의 편리와 산업의 도약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고찰과 이를 위한 제도적 장치, 그리고 기업들의 데이터 사용에 대한 주의 깊은 신중함이 더욱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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