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보는 홈플러스 SNS마케팅 현황

▲홈플러스 로고 이미지

사단 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 주관의 ‘2017 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의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SNS마케팅 경쟁력 평가모델로, 인터넷 공간상에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양적(활동성, 충성도) 및 질적(쌍방향성, 공간성, 확산성) 지표로 분류하여 1,000점 만점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대한민국 1000대 기업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매출액 등을 참고하여 총 266개 기업의 SNS 활용 현황을 조사했다.

 

홈플러스(Homeplus)는 인스타그램(Instagram),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Facebook)을 통해 SNS 마케팅을 진행한다. 단, 홈플러스는 인스타그램과 관련한 공식 계정은 없으며, 필요에 의해 점장의 선택에 따라 지점별로 운영한다.

 

홈플러스와 관련한 공식 페이스북 계정은 홈플러스, 홈플러스노동조합, 홈플러스 문화점 쇼핑몰 그리고 홈플러스 온라인 쇼핑몰 계정으로 총 4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홈플러스 계정은 약 43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여 SNS마케팅의 중심이 되고 있다.

 

홈플러스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올라온다. 새롭게 입고된 제품에 관련된 안내,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할인 행사 안내 등이 이에 해당된다. 고객 참여형 이벤트에는 평균적으로 1200-1500명 정도가 ‘좋아요’를 누르고, 약 300명정도가 이벤트에 참여한다. 또한, 가장 좋아요 수가 많은 글은 주로 할인 행사와 관련한 글이었다.

 

홈플러스 공식 블로그에서는 홈프러스의 뉴스, 음식 레시피, 할인 행사 및 이벤트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한다. 블로그에서는 매달 홈플러스 제품의 체험단을 모집하며 블로그에 후기를 작성하도록 한다. 이 중 ‘우수 리뷰어’는 홈플러스의 제품을 상품으로 받게된다. 또한, 홈플러스의 고객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블로그를 관리하는 ‘맘플러스 기자단’을 모집한다. ‘맘플러스 기자단’은 홈플러스 매장에서 쇼핑을 하고 행사정보, 상품 정보 등 생활에 도움이 되는 쇼핑 관련 정보를 개인블로그와 공식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온라인 홍보를 담당하게 된다.

▲홈플러스 맘플러스 기자단 모집 이미지(출처: 홈플러스 공식블로그)

이처럼, 홈플러스는 지속적으로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이는 홈플러스가 5년 연속으로 ‘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에 선정된 이유를 잘 보여주다.   

 

관련 시상식은 1월 중 '대한민국디지털브랜드대상' 시상식 내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02-2057-567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