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주관의 “2017 대한민국 공감받는 브랜드(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의 조사가 발표되었다.

  

HTHI는 SNS 마케팅 경쟁력 평가모델로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양적 및 질적지표(활동성, 충성도, 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으로 분류하여 1,000점 만점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대한민국 1000대 기업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매출액 등을 참고하여 총 266개 기업의 SNS 활용 현황을 조사했다.

 

배스킨라빈스31은 아이스크림 전문점 산업군 내에서 5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브랜드이다. 배스킨라빈스31은 다양한 SNS 채널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였는데, 여러 채널 중 페이스북이 대표적이다. 페이스북은 다른 SNS 채널보다 비교적 폭넓은 사람들에게 확산되고 그 속도 또한 빠르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에 맞게 배스킨라빈스31는 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com/baskinrobbins.

kr) 를 개설하여 제품 정보 및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전하고 있으며, 현재 약 800만명이 ‘좋아요’ 를 하였다.

 

최근에는 ‘호두밭의 파수꾼’ 이라는 신제품을 이용해 호두 아이스 타르트 디저트를 만드는 레시피를 소개하였다. 배스킨라빈스31의 제품과 다른 재료를 함께 사용한 레시피로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고객이 자연스럽게 신제품에 노출되도록 하였으며, 제품에 대한 긍정적 연상을 이끌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스북과는 또 다른 특성을 가진 채널에는 인스타그램이 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사진, 해시태그가 주가 되는 채널로, 짧은 단어와 사진 한 장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야 한다. 이를 고려해 배스킨라빈스 인스타그램에서는 고객이 직접 제품과 함께 한 일상 속 사진을 리그램하여 배스킨라빈스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다. 이는 고객의 사진을 담았다는 점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좀 더 친숙하게 만든다.

 

또한 이처럼 고객들이 사진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배스킨라빈스 이용 모바일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만든다는 점에서 일시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인 고객과의 소통을 지향하는 브랜드임을 알 수 있다.

 

배스킨라빈스31은 각각의 SNS 채널의 특성에 맞게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여, 고객들이 흥미를 갖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토록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던 성공 요인은 바로 ‘소통’ 이다. 고객으로부터 시작되어, 고객을 위한 활동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이다. 앞으로도 배스킨라빈스31이 SNS 채널의 강자로써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관련 시상식은 12월 28일(수) 전경련 플라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02-2057-5678 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