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위한' 것에서 '모두를 위한' 것이 된 안마의자

바디프랜드 오피셜 인스타그램_@bodyfriend.official
바디프랜드 오피셜 인스타그램_@bodyfriend.official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사랑받는 바디프랜드는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에서 안마의자 부문 1위를 차지하였다. 주로 노인 전용으로 여겨지던 안마의자에 ‘남녀노소’라는 수식어를 붙이기 위해 바디프랜드는 꾸준히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해왔으며, 그 결과는 확실한 시장 점유율과 매출 증가로 입증되었다.

현재 바디프랜드는 총 매출액이 약 1조원에 달하는 국내 안마의자 시장에서 매출액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전년도에 비해 올해 수익이 30.2% 증가하였으며, 1521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PRESS MAN_정세진 기자, '바디프랜드 안마의자, 5월 하루 판매 1000대 이상'
PRESS MAN_정세진 기자, '바디프랜드 안마의자, 5월 하루 판매 1000대 이상'

■ 스타 마케팅, '노인을 위한' 안마의자에서 '모두를 위한' 안마의자로

과거 노인층 전용 가전으로 취급되던 안마의자에 대중적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바디프랜드는 ‘스타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였다. 스타 마케팅이란 스포츠, 방송, 영화 등에서 높은 대중적 인지도를 가진 스타를 모델로 내세워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는 전략이다. ‘슈퍼맨이 돌아왔다’로 가정적인 이미지를 쌓아온 추성훈과 추사랑 부녀, ‘톱스타 결혼’으로 대중의 큰 관심을 받은 비와 김태희 부부를 모델로 삼으면서 바디프랜드는 안마의자에 ‘가정의 화목과 평안’이라는 감성을 이미지화 할 수 있었다.

또한 BTS를 모델로 선정하며, 그들이 가진 젊음의 이미지와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통해 안마의자가 단순히 시니어층에 한정된 제품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젊은층도 사용하기 적절한 제품임을 전 세계에 강조할 수 있었다. BTS의 광고 영상은 300만~50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높은 브랜드 노출을 이루어냈는데, BTS의 팬덤에는 상품 구매력이 있는 30-40대도 상당수 존재하기 때문에 높은 조회수는 실질적인 안마의자 판매실적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었다. BTS의 팬들을 겨냥한 바디프랜드는 8월 9일에 BTS로고와 앨범 수록곡 아트워크 디자인을 새긴 680만원의 BTS콜라보 안마의자인 ‘팬텀Ⅱ BTS 블랙스완’을 출시하였다.

추가적으로, 프로게이머 페이커, 축구 선수 손흥민을 비롯한 여러 스포츠 스타들을 모델로 영입하여 남성에게도 기업 및 제품에 대해 친근한 이미지를 제공하면서, 남녀를 가리지 않고 수요층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바디프랜드 홈페이지_'더 파라오 S' 상세컷
바디프랜드 홈페이지_'더 파라오 S' 상세컷

■ 임페리얼 마케팅, '투박한 보급형 디자인'에서 '럭셔리한 고급형' 디자인으로

바디프랜드는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해 ‘임페리얼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여 제품의 고급화를 추구하였다. 임페리얼 마케팅이란 고가, 고품질의 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하는 전략이다. 바디프랜드의 초창기 시절 대중화된 안마의자는 대부분 검정색의 투박한 디자인이었다. 바디프랜드는 자사의 디자인 연구소를 만들어 인재를 영입하고, 연구에 큰 비용을 들여 안마의자의 디자인을 럭셔리하고 세련되게 설정하여 안마의자의 외형에 대한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을 깨부셨다.

이는 곧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로 연결되었으며, 바디프랜드 안마의자는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다. 단순히 안마용 기구로 여겨졌던 안마의자가 이제는 집안 인테리어를 구성하는 기능도 하게 된 것이다. 바디프랜드의 정재훈 마케팅전략실장은 디자인에 대한 집중 투자로 인해 세계시장 점유율 상승과 여러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의 수상의 쾌거를 이루어낼 수 있었다고 이야기하였다. 바디프랜드에서 제작한 안마의자의 고급 이미지는 타 제품보다 4배이상 차이나는 비싼 가격대임에도 소비자들을 바디프랜드로 끌어들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SBS드라마 펜트하우스
SBS드라마 펜트하우스

■ PPL 을 통해 대중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다

마지막으로 PPL은 바디프랜드가 애용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일반 소비자가 가장 익숙하게 접해보았을 마케팅 기법인 PPL은 주로 기업이 영화 제작사나 방송사에 제품 혹은 제작비를 협찬하고, 그 대가로 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 로고를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바디프랜드의 PPL이 유난히 눈에 띈 드라마는 ‘멜로가 체질’, ‘스카이 캐슬’, ‘이번 생은 처음이라’, ‘펜트하우스’ 등이 있는데, 이외에도 여러 드라마와 예능 프로에 제품이 등장하며 시청자들에게 제품 눈도장을 찍고있다.

특히 ‘스카이 캐슬’에서 바디프랜드의 안마의자 중 하나인 ‘하이키’ 제품은 PPL을 통해 드라마에 노출된 2019년 1월의 판매량이 전월 대비 30%대비 증가하면서 확실한  홍보효과를 누렸다. 그러나 대사에 해당 제품의 허위, 과대광고가 포함되고, 일부 노골적인 홍보가 포함된 장면 때문에 되려 시청자들의 지적과 고발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바디프랜드 공식 홈페이지
바디프랜드 공식 홈페이지

바디프랜드의 사례로 알 수 있듯이 마케팅 기법을 잘 사용하면 새로운 소비층을 유입하고 입지를 끊임없이 늘려갈 수 있지만, 마케팅이 과도해지면 오히려 기존의 소비층까지 잃을 수도 있다. 바디프랜드는 스타 마케팅, 임페리얼 마케팅, PPL 마케팅 기법 등을 사용하여 노인 안마 전용 기구로만 여겨지던 안마의자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대중의 인식을 탈바꿈하였다.

성공적인 마케팅과 제품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성장은 2021 브랜드 만족도 조사 안마의자 부문 1위라는 성과를 이루어내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