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0.12.5 토 22:00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서비스
프로야구 800만 관중 시대...국민 스포츠 야구, 이제 실내에서 즐기자남녀노소 누구든 쉽게 즐길수 있는 재밌는 스크린야구, 차세대 스포츠산업으로 주목

 

▲(제공: 리얼 야구존)

4월 부터 치열한 경쟁과 뜨거운 응원속에 달려온 2016 한국 프로야구가 어느 덧 정규시즌을 마무리짓고 야구의 왕중왕을 가리는 포스트시즌을 보내고있다. 이번 2016 정규시즌동안 한국 프로야구는 사상 최초로 누적 관객 수 800만 관중을 넘기며 또 한번 한국 프로스포츠 흥행 열풍의 주역임을 자랑했다. 더군다나 800만이라는 숫자에 남녀노소가 모두 고르게 분포되어있다는 점은 굉장히 인상적인 기록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프로야구의 흥행을 바탕으로 최근 스크린 야구가 스포츠 시장에서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고있다. 그동안 야구를 직접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는 팀 당 9명의 구성원이 필요한 인원문제, 배트, 글러브, 공 등 각종 장비의 문제, 종목의 특성상 간소화가 힘든 문제 등 다양한 이유 때문에 충족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야구는 국내 최고의 인기스포츠로 자리잡은지 꽤나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관람 위주의 스포츠로 쉽게 여겨졌다. 하지만 스크린 야구는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어 장소와 인원 그리고 장비의 문제점을 한번에 해결하였다.

 접근성을 향상시킨 스크린야구는 야구가 이미 국민 스포츠로 자리잡았기 때문에 고객층의 확보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하고있다. 이런 점을 감안해 스크린 야구 회사들은 어린이 부터 노인까지 연령, 성별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게 방의 크기를 각기 다르게 구성하고 게임의 이닝 난이도 등을 조절하여 남녀가 대결해도 팽팽한 경기를 치룰수 있게 하였다. 또한 수비의 이동을 조절 할 수 있도록 하여 전략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등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소비자의 마음을 빼앗았다.

 이 같은 장점으로 스크린 야구는 뜨거운 인기를 얻고있다. 대표적인 스크린 야구 회사인 리얼 야구존은 "2014년 3개 지점을 시작으로 2015년 44개점으로 200억원에 달하는 수익을 냈으며 2016년 현재 150여개의 지점을 운영중에 있다"고 밝혔다. 전체적인 시장의 규모는 전년 대비 200% 가량의 성장세를 보이며 1000억원 대로 추산되고있다. 또한 리얼 야구존 이외에도 여러 브랜드가 생겨나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만큼 또한 스크린 시장은 2020년 기준 3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며 그 중 스크린 야구는 1조원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밝은 전망을 예측하고있다. 그 뿐만 아니라 야구라는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스포츠를 앞세운 만큼 국내의 기술력을 감안할 때 해외 스포츠 시장에서 한류를 선도할 차세대 산업으로 전망이 된다.

 

이호현기자  lhhjjang@gmail.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크린 야구#리얼 야구존#스크린스포츠#한국마케팅협회

이호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