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소유주는 사회이다’라는 유일한 박사의 정신을 이어받아 실천하는 ‘유한재단’

▲<출처 - 유한양행 홈페이지>

 

 

유한양행이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빅이슈코리아가 공동으로 조사, 발표한 ' 2016년 대한민국 10대 CSV기업'에 선정되었다.

 

유한양행은 국내 최초 CSV를 실천한 기업이다. 설립자인 유일한 박사는 1920년대에 식민 시대의 참담했던 국내 상황을 본 뒤, 미국에서 하던 사업을 접고 귀국했다. 한국에서 1926년 유한양행을 설립하여 의약품과 필수품인 상비약, 생활용품을 수입해 국내에 들여왔다. 유일한 박사는 ‘기업의 소유주는 사회이고 단지 그관리를 개인이 할 뿐’이라는 신념으로 기업활동을 펼쳤다. 유한양행은 유한만의 사회기여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최대주주가 유한재단과 유한학원으로 개인 소유 기업이 아니다. 또한 공채 출신 전문경영인 제도를 도입하여, 소유와 경영의 완전 독립 경영체제이다.

 

 

유일한 박사는 전 재산을 공익재단인 유한재단과 유한학원에 기증하며 자동적으로 양 기관이 유한양행의 최대주주가 되어 배당 수익은 지속적인 사회공헌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 중 유한재단은 1970년 유일한 박사가 개인주식 8만 3천여주를 기탁해 ‘한국사회 및 교육원조신탁 기금’을 발족시켰으며, 사후에는 전재산을 기금에 출연하였다. 이 기금은 1977년 유한재단으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교육, 장학, 사회복지, 구호사업 등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을 실천하고 있다.

 

▲<출처 - 유한양행 홈페이지>

 

 

장학사업은 유한재단에서 가장 비중을 두는 부분이다. 학업성적이 우수하나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졸업할 때까지 장학금을 지원한다. 장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임무는 공부를 열심히 해라가 아닌, 사회봉사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한재단의 장학생들은 장학금 이상의 가치를 얻었다고 말한다. 

 

 

장학생들은 “금전적인 여유와 더불어 좋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미래에 대한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이전에는 오로지 개인적인 미래와 꿈 뿐이었는데, 장학생으로 활동하며 앞으로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많은 생각을 변화시켜 주었다”, “사회에서 받은 자원을 어떻게 사회에 환원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꿈을 가지게 되었다”,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사회 구성원이 되어, 받은 것 이상으로 보답하며 살고 싶다” 등의 수기를 남겼다.

 

 

교육사업은 유일한 박사가 특히나 관심을 가졌던 분야이다. 공업계고등학교 실험실습기자재 구입을 지원하고, 의료인 양성기관의 시설비를 지원하고 있다. 전국청소년 글짓기 대회를 개최해, 글짓기를 통해 올바른 가치관 함양과 창조적 사고력 함양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사업으로 독거노인과 저소득가정, 기타 사회봉사 활동을 실시한다. 노인종합복지관에서 230여명의 독거노인에게 식대를 제공하고, 형편이 어려운 500여 가구에 생활비를 지원한다. 그 외에 수시로 외국인근로자 의료봉사, 영세가정 의료봉사, 장애인 재활봉사 등 지원활동을 하고 있다.

 

 

봉사자 시상과 기타 구호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매년 ‘유재사 봉사상’을 시상하며 각 분야의 여성 봉사자들을 성원하고 독려하고 있다. 그 외에 모금행사와 재해구호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태초부터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하며, CSV시스템을 구축시켰다. 1920년대 조국의 비참한 현실속에서 “건강한 국민만이 장차 교육도 받을 수 있고, 나라도 되찾을 수 있다” 라는 신념으로 유한양행을 설립했다. 유일한 박사의 기업경영 목적은 개인이 아니라 사회환원에 있었다. 유한양행을 법인기업으로 바꾸고, 회사 임원에게 사장직을 물려주며 자본과 경영을 철저히 분리했다. 

 

 

국민들이 가난하고 아팠던 시절, 복지와 의료사업으로 사회적가치와 기업이윤을 함께 증진시켰다. 건강과 교육, 복지사업을 통한 그의 사회공헌활동들은 사회적 가치와 기업이윤을 함께 창출하는 대표적인 CSV의 사례이다.

 

 

기업과 개개인은 모두 사회구성원이다. 따라서 사회를 위한 '같이의 가치'를 추구해야 지속가능한 발전이 됨을 유한양행이 보여주고 있으며, CSV의 모범 기업이 되고 있다.

 

'대한민국 10대 CSV기업'과 관련한 시상식은 10월 28일(금)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