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이룬 스타벅스의 1위 달성

▲스타벅스 동부이촌동점 [제공: 스타벅스코리아]

 7월 23일부터 7월 26일까지 한국마케팅협회 산하 "차마리소비자패널"에서 여대생 50명을 대상으로 '가장 선호하는 카페 프랜차이즈'를 조사하였다. 서울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카페 프랜차이즈 9개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자들은 해당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를 포함하여 응답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스타벅스가 여대생이 선호하는 카페 프랜차이즈 1위를 차지했다. 50명 중 38%의 선택을 받았으며 그 다음으로 이디야 커피가 26%로 2위에 올랐다. 

 브랜드 '스타벅스'를 선호한 학생들의 이유는 다양했다. 응답 중 커피의 맛이 36%를 차지했고 멤버십 및 혜택, 브랜드 이미지가 각 26%로 선택받았다. 

 스타벅스는 전세계 60여 개국에 2만여 매장을 보유하고 30만 명의 파트너들이 근무하고 있는 커피 전문 회사이다. 그 중 스타벅스 코리아는 1999년 이대에서부터 시작하여 하루 평균 30만명 이상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 구매와 전문적인 로스팅 기술을 통해 맛에 관해 품질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사례로 메뉴 중 하나인 '아이스 커피'는 프리미엄 원두인 케냐, 하우스 블렌드 등의 커피를 드립 방식으로 추출하여 제공된다. 프랜차이즈 내 다양한 원두가 있으며 스타벅스는 '나에게 맞는 스타벅스 원두 찾기'라는 소책자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개인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소비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포인트 및 혜택을 제공하는 '스타벅스 앱'이 출시되었다. 앱에 등록된 등록된 카드를 통해 결제 시 '스타'라는 포인트가 하나씩 적립된다. 이를 바탕으로 스타벅스는  레벨(그린과 골드)에 따라 이벤트와 혜택을 차등적으로 지급하고 있다. 또한 자체 앱을 통해 이벤트를 효율적으로 공지하여 소비자가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 것처럼 생각하게 만든다. 

 위와 같은 마케팅을 통해 스타벅스는 고급스러운 카페 브랜드 이미지를 정립시켜 지지층, 흔히 말하는 단골 고객을 만들어 왔다. 이에 대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것이라 보여진다. 

 스타벅스가 시행한 마케팅은 다양하게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었다. 하지만 위 조사에서 이디야 커피가 2위로 선택된 이유가 가격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