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디자인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혁신

  환경오염과 화학연료 고갈에 따른 경고와 국제사회 정서와 맞물려 수 많은 자동차 및 IT회사에서 전기차를 생산했다. 서로 앞서 전기차를 개발하여 발표하고 모터쇼에 세웠다. 하지만 그 동안 크게 소비자의 주목을 받은 전기차는 없었다. 보증금 1천 달러를 걸어야 하고 실물도 알지 못하는데 2017년 말에 출시되어 기다려야 하지만 예약 선 주문이 일주일 만에 32만대를 넘어선 전기차가 있다. 바로 테슬라의 ‘모델3’이다.

 

  테슬라는 전기차를 구상하여 판매하면서 기존의 전기차 통념을 바꾸어 놓았다. 기존 전기차들이 느리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라며 다소 우스꽝스러운 생김새를 보였던 반면 테슬라는 첫 전기차 ‘로드스터’를 고급 스포츠카로 제작해 출시했다. 스포츠카답게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성능은 사람들의 통념을 깨는 동시에 후발 주자인 테슬라를 단숨에 전기차산업 리딩 기업으로 끌어 올렸다.

 

▲테슬라 첫 모델 '로드스터' 1회 충전으로 393km주행 가능하고 정지 상태에서 100km 주파에 3.7초 소요되는 스포츠카 이다.

  테슬라는 독특한 마케팅 방식을 취했다. 대체로 많은 브랜드들은 대중적인 브랜드를 먼저 제시한 후 인지도를 쌓아 후에 고급화 전략을 펼친다. 테슬라는 오히려 그 반대다. 먼저 고급스포츠카를 만들었다. 후에 고급세단을 만들었으며 앞서 언급한 모델3은 더욱 대중적인 차량 모델이다. 고급모델을 내세워 전기차의 통념을 깬 뒤 높아진 테슬라 위상과 호감으로 더 깊이 시장에 침투하겠다는 전략이다. 전기자동차 업계에 파격을 제시한 테슬라가 앞으로는 또 어떠한 놀라운 행보를 보일지 기대되는 바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