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지 않고도 함께 영화를 즐기는 홈코노미 트렌드

왓챠 파티 캡쳐 / chrome 웹 스토어

'홈(Home)'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인 '홈코노미(Homeconomy)'는 집에서 경제활동과 여가생활을 즐기는 트렌드를 일컫는 말이다. 멤버십을 통해 집에서도 영화를 볼 수 있는 넷플릭스, 왓챠 등의 OTT 서비스가 인기인 가운데, 사람을 만나지 않고도 함께 영화를 볼 수 있는 '파티' 서비스가 홈코노미 트렌드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다.

파티는 계정 공유와는 다른 개념이다. 계정 공유는 멤버십에 따라 동시접속 인원과 프로필 생성 수를 조절하여 하나의 계정 안에서 각자 독립적으로 영화를 즐기는 것이고, 파티는 같은 영화를 보며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것이다. 한 명의 호스트가 콘텐츠를 선택한 후 파티를 만들어 링크를 공유하면 다른 사람들이 참여해 함께 영화를 보며 의견을 나눌 수 있다.

왓챠 파티와 넷플릭스 파티의 설치 방법은 같다. 두 프로그램 모두 크롬(Chrome)의 확장 프로그램이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롬에서 왓챠 파티, 넷플릭스 파티를 설치해야 한다. 이후 계정에 로그인하고 시청할 콘텐츠를 재생한 후 상단의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해당 파티의 링크가 주어지고, 이를 공유하여 참여자를 초대할 수 있다.

다만 왓챠 파티는 2021년 2월 25일에 확장 프로그램이 종료되며 왓챠 내에서 왓챠 파티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콘텐츠 재생 후 하단의 채팅 마크를 눌러 왓챠 파티를 빠르게 만들 수 있으며, 초대 없이 파티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개 파티로 설정할 수도 있다.

넷플릭스 파티와 왓챠 파티는 모두 파티를 만들 때 호스트가 '영상 재생 권한'을 설정할 수 있다. 호스트만 권한을 갖게 될 경우, 다른 참여자들은 재생, 일시 정지, 구간 이동 등 호스트의 영상 설정에 따라 함께 영상을 감상하게 된다. 파티의 조건은 호스트는 물론 참여자도 해당 OTT 서비스에 가입된 상태여야 한다는 것뿐이다.

언택트 시대에 왓챠,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가 확대되는 가운데, 사람과의 소통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집에서도 '왓챠 파티'와 '넷플릭스 파티'를 통해 친구나 연인, 혹은 모르는 사람과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외롭지 않은 홈코노미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