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 하이틴패션, 레이어드룩

최근 10대 20대 사이에서 ‘하이틴 패션’이 유행하고 있다. '하이틴'이란 무엇이고 '하이틴 패션'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클루리스(Clueless) 캡처

“하이틴”이란 10대 후반을 뜻한다. 주로 '하이틴 영화'라고 하면 클루리스, 프린세스 다이어리 등 90년대 미국 드라마를 떠올리기 쉬울 것이다. '하이틴 패션'은 말 그대로 90년대 미국 드라마 여자 주인공이 주로 입는 패션을 지칭하는 것으로,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하이틴 패션이란 90대 미국에서 유행했을 법한 옷에 2020년대 감성과 디자인을 더한 것을 뜻한다.

 

1. 레이어드 룩

미니포에 / minipoe.kr

레이스가 달린 브라렛이나 슬리브리스 위에 크롭티, 가디건 등을 입어 레이어드 하는 룩이 유행하고 있다. 브라렛은 속옷의 일종이기 때문에 겉옷에 가려져야 할 것 같지만, 최근 출시되는 브라렛은 앞부분이나 끈 부분이 레이스나 프릴로 되어있어 부담되지 않게 입을 수 있다.

2. 악세서리

 

데일리쥬 / dailyjou.com

‘곱창끈’이라 불리는 스크런치가 재유행하고 있다. 호피무늬, 체크무늬, 벨벳 등 다양한 소재나 패턴의 스크런치가 유행하고 있으며, 스크런치를 이용해 머리를 묶을 수도 있지만 주로 팔찌처럼 손목에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3. 나비 모양

리악세스 / rhiacces.com

‘하이틴’하면 빼먹을 수 없는 것이 나비모양이다. 나비모양은 귀걸이, 목걸이 등 악세서리 뿐만 아니라 옷 디자인에서도 종종 등장한다. 귀여우면서도 부담스럽지 않게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이 나비 모양의 특징이다.

현재 인플루언서,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하이틴 패션을 찾아볼 수 있다. 국내 하이틴 러버(lover)들을 타겟으로 한 쇼핑몰도 점차 늘어나는 만큼 코리안 하이틴 패션은 계속해서 발전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