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1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HTHI 조사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운영 현황을 파악하는 조사 모델로,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평가 모델에 반영해 산업군 별로 순위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HTHI 조사는 올해로 9회째를 맞이했으며, 소비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90개 산업군에서 328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각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2020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간 생성된 게시물의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HTHI 조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업을 알리고, 기업들이 소셜미디어 운영 수준을 파악하고 관련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활용되기 위함입니다.

 

이 중 은행서비스 분야에서는 신한은행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작년과 올해 약 40%의 산업군에서 1위가 바뀌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신한은행이 3연속으로 1위를 기록하는 우수한 성과를 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간단히 설명한 뒤 신한은행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우선 ‘소셜미디어’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이용자들이 서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면서 대인관계망을 넓힐 수 있는 플랫폼을 뜻합니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이러한 소셜미디어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전파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We are Social의 We are Social의 ‘Digital In 2020 Q1‘에 따르면, 국내 소셜미디어 이용률은 수년 전부터 이미 80%에 이른 후 보합세를 유지 중이며, 최근에는 국내 소셜미디어 이용률이 87%를 돌파, 이는 전 세계 평균(49%)보다 약 1.8배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SNS 중에서도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의 이용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며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 출처: 픽사베이

요즘 특히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소셜미디어는 바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입니다.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올해 조사를 포함하여 최근 3차례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활용 비율은 19년 75.7%, 20년 82.6%, 21년 89.3%, 유튜브 활용 비율은 19년 711%, 20년 85.7%, 21년 89.3%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활용 비율이 거의 90%에 달할 정도로 중요한 채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공략해 다양한 홍보 전략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 신한은행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신한은행의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계정으로, 많은 수의 팔로워 및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출처: 신한은행 공식 인스타그램, 신한은행 공식 유튜브

그동안 신한은행은 ‘고객중심’ 콘텐츠로 진정성 있는 소통을 추구하며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SNS 팔로워 수와 반응도(좋아요, 댓글 등)로 금융권 SNS를 선도했습니다. 현재 신한은행은 유튜브 약 25만 명, 인스타그램 약 19만 명, 페이스북 115만 명, 네이버포스트 5만 명 등 팔로우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1) FUN한 신한은행! 유튜브 'FUNhan Bank'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유튜브를 이미 중요한 매체로 생각해 끊임없이 주요 트렌드를 민감하게 살펴보고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제 전통적인 광고채널에 집중하던 금융권도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신한은행입니다.

신한은행 공식 유튜브 계정에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들이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 출처: 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홈페이지

신한은행은 공식 유튜브 채널의 닉네임도 재미(FUN)와 신한은행(Shinhan Bank)의 합성어 인 'FUNhan Bank'로 정하며 FUN(재미)를 추구하고 고객과 한층 더 강화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 나서고 있습니다. 실제로 신한은행 유튜브 채널에는 퍼스널 브랜딩 광고, 신한 맛슐랭, 신한 귀요미, 신한 금융교육센터 등의 영상 콘텐츠를 통해 따뜻한 금융, 재미있는 금융, 친근한 금융의 이미지를 구축해가고 있으며, 다채롭고 흥미로운 내용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2) YOUNG한 신한은행! 신한은행 홍보대사 ‘신대홍’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대학생 홍보대사를 시행했으며, 최근 34기 모집을 완료했습니다. / 출처: 신대홍 홈페이지

국내 시중은행들은 보수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고, 앞으로 충성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2030세대를 끌어들이기 위해 대학생 홍보대사를 활용한 ‘프로슈머 마케팅’과 ‘유스(Youth)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 신한은행은 2004년 9월 금융권 최초로 대학생 홍보대사를 시행했고, 올해로 16년째를 맞은 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는 모집 단계에서 매번 수십대 일의 경쟁률을 기록할 만큼 인기가 높은 대외활동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신한은행은 신한은행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뿐 아니라 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출처: 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공식 인스타그램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 서비스(SNS)에 대학생 홍보대사들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올리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의 여러 역할과 더불어 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합격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한 팁을 담고 있는 콘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홍보대사 팀별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하여 카드뉴스, 영상, 이벤트 등 각 팀만의 개성 있는 콘텐츠들을 선보임으로써 신한은행의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한은행은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와 접점을 넓히고, ‘은행’하면 생각나는 어렵고 딱딱한 이미지를 젊고 친근한 이미지로 바꾸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3.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미래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전통적인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의 대안으로서, 기업과 소비자 입장 모두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대표적으로 ‘광고 효율성 제고’와 ‘소비자와의 소통’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광고 효율성 제고와 관련해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TV에 비해 광고 비용이 절감될 뿐 아니라 시간이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전 연령층으로 확산 중이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극대화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와의 소통과 관련해서, 기업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와 상호 소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소비자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들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비자 입장에서도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즐거움’와 ‘의견 표출’ 두 가지 장점이 대표적입니다. 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성 콘텐츠를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콘텐츠에 즉각적으로 의견을 표출함으로써 자신들의 니즈가 기업의 홍보 및 서비스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기 위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만큼,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SNS 플랫폼을 통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실행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다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해 기업들은 기존의 광고 포맷에 구속받지 않는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을 통해서 소비자와의 소통을 이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