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 확실하게 소비자를 사로잡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이벤트’가 새로운 소셜마케팅으로서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스토리 이벤트는 인스타그램에서 이미 유행하고 있던 사회 실험을 아이디어로 착안하여 시작되었다. 이 사회 실험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읽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행동을 지시함을 통해, 과연 누가 자신의 글을 끝까지 읽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타인의 게시물을 영혼 없이 빠르게 탭하며 둘러보는 현대의 SNS 유저들을 겨냥한 것이다. 이 실험은 일종의 우정 테스트로서 인스타그래머들의 관심을 받고 널리 퍼지게 되었다.

라인하프 인스타그램 이벤트 게시물 / 라인하프 공식 인스타그램(@linehalf_)

가구 브랜드 라인하프(@linehalf_)는 지난 27일 이벤트 참여 방법이 담긴 장문의 글을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게시하였다. 밈으로 자리잡은 사회 실험의 유행 흐름을 놓치지 않고 패러디하여 마케팅 도구로서 변형시킨 것이다. 라인하프가 고안한 이 이벤트는 스토리 공유와 태그만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스타그래머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벤트를 연 계정을 팔로우 할 필요가 없고, 24시간 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지는 ‘스토리’의 일시적 특징을 사용하는 이벤트라는 점에서, SNS상에서 타인의 시선을 인식하는 MZ세대 인스타그래머들의 취향을 저격한 것이다.

'밈'을 활용한 라인하프의 이벤트는 무려 14만명 이상이 참여하면서 그 트랜드를 증명하였다. 식품, 숙박, 패션 등 각종 브랜드들이 수많은 스토리 이벤트를 열어 흐름에 따르기 시작하면서, 인스타그램 스토리 이벤트는 하나의 밈으로서 자리잡게 되었다. 유행중인 사회 실험 밈을 브랜드의 홍보 방식으로 응용하여, 새로운 이벤트 마케팅 밈으로 재탄생 시킨 것이다.

인스타그램 스토리 이벤트는 유행에 빠르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MZ세대를 겨냥하였다. 보다 간단한 참여 방식으로 인해 수많은 소비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어, 쉽지만 확실하게 브랜드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킬 수 있었다. 유행에 따르기를 좋아하는 현대 SNS 유저들의 특성을 마케팅으로 적절히 이용한 것이다. SNS 계정만 있다면 비교적 저렴한 마케팅 비용으로 소비자의 허를 명확히 찌를 수 있다는 점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서의 이점을 확실히 하는 사례가 되었다.

증가하는 SNS 사용자 수에 의해, 소셜미디어는 또다른 하나의 ‘사회’로서 소비자의 구매 결정 영역에 점차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유행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면서 소비자와의 양방향 소통 또한 강조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마케팅 수단으로서 소셜미디어의 활용은 더욱 중요시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