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마케팅으로 보는 '헤라'의 성장

사회의 다양한 변화를 직접 마주하게 되는 마케팅은 흐름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을 자극해 왔다. ‘소통’이라는 키워드가 주목되는 사회 속에서 소비자와 소통하는 마케팅이 트렌드가 되어 SNS를 활용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란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웹 사이트를 활용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소셜 미디어 이용률이 높은 소비자들의 심리를 반영한 홍보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020년도를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소셜 미디어 이용률은 세계 평균의 약 1.8배인 87%로 국가별 순위로는 세계 3위로 기록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IT, 화장품, 식품, 의류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사진 출처: https://www.amorepacificmall.com/kr/ko/display/brand/brand2?displayMenuId=brand2&brandSn=15

아모레퍼시픽의 대표적인 화장품 브랜드인 ‘헤라(Hera)’는 여성 제품뿐만 아니라 남성 제품까지 넓은 층의 화장품을 생산함으로써 남녀노소에게 사랑받아온 기업이다. 또한, 한국을 넘어 아시아, 전 세계로 영향력을 넓혀가며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화장품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헤라’도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사진출처: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1&ie=utf8&query=%ED%97%A4%EB%9D%BC

SNS의 대표적인 플랫폼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공식계정을 만들어 제품을 홍보하는 것은 물론이고, 소비자들에게 영향력 있는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선정하여 함께 찍은 화보를 게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홍보 전략들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유튜브와 같은 영상 소셜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인플루언서와 함께 협업하는 방식인데, 영향력 있는 인프루언서에게 광고의 형태로 제품을 홍보하는 영상물을 제작하게 하는 것이다. 실제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시장 규모가 2020년도에는 100억 달러를 기록했고, 이에 따른 기업의 매출도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는 결과를 가져왔다. 유명한 만큼 많은 소비자에게 제품이 노출되면서 긍정적인 홍보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소비자에게는 제품 홍보에 대한 거짓이 없는 신뢰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진실과 진심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