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한 박사의 정신을 계승하여 기업의 가치를 사회와 나누고자 노력 중

코로나 19 관련 유한양행 지원 사업 / 유한양행 제공

유한양행은 제약기업으로 "가장 좋은 상품을 만들어 국가와 동포에게 도움을 주자"라는 창업자 유일한 박사의 정신으로 설립되었다. 유한양행은 창업 이래 지금까지 신뢰와 정직의 기업 문화를 가지고 우수한 의약품 생산과 국민보건 향상에 매진해왔다.

국내 1등 제약사, 국내 대표 장수 기업 등 외형적 성장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등 사회공헌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창업자 유일한 박사의 창업 정신 중 하나는 "기업에서 얻은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이었고, 유한양행은 이 정신을 계승하여 기업의 가치를 사회와 나누고자 노력중이다. 

유한양행은 제약 기업으로 국민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학술 및 의약품을 지원하여 보건 의료의 발전을 위해 연구 단체 및 개인의 학술연구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내외 의료취약계층에게 의약품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지역 사회 소외 계층의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복지관과 연계하여 건강 지킴이 프로그램 운영 및 연 2회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저소득층 가정에 건강기능식품 등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2008년부터 생명 나눔 실천을 위해 임직원이 참여하는 헌혈캠페인을 연2회 본사, 연구소, 공장 등 사업장 별로 실시 중이다. 국민건강 관련하여 2020년에 진행한 사회공헌 사업으로는 4년 연속 국가 유공자 대상 나라사랑 안티푸라민 꾸러미를전달하는 것과 코로나 19관련 대구 경북 및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등의 활동들이 있다.

유한양행의 마스크 제작 기부 / 유한양행 제공

유한양행은 사회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중심으로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집 고치기 등의 주거 안정 활동부터 보육원 시설 지원 및 삼계탕 나눔과 김장 등의 절기별 생활 지원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고, 지역기관과 연계하여 맞춤형 복지 프로그램 또한 운영중이다. 또, 회사 인근 지역사회의 문제를 파악하여 적극적인 해결을 모색하고 이를 지원한다. 지역 사회 자연재해 및 재난피해 발생 시에는 긴급 구호 물품을 지원하고, 사업장별 지역 기관과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에 앞장 서고 있다. 그리고 미래세대에게 좀 더 나은 자연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환경정화 및 환경보전 활동을 전개한다. 계룡산국립공원을 중심으로 1사1탐방로 가꾸기, 용두천 정화활동 등 지역 사회 환경개선을 위한 자발적 실천을 하고 있다.  행복사회 만들기의 일환으로 2020년에 진행한 사회공헌활동으로는 코로나 19 예방 마스크 밴드 제작 기부, 코로나 19 마음나눔 손엽서 봉사활동 등이 있다. 

2020 유일한 청소년 아카데미 / 유한양행 제공

유한양행은 지역사회에 소외되고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을 대상으로도 사회적 공헌활동을 펼친다. 우리 사회 미래 인재이며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아동 및 청소년들의 교육지원을 위해 임직원 봉사자들이 지역 아동센터를 정기적으로방문해 방과 후 학습 및 멘토링 봉사를 하고 있다. 또, 사업장별 지역 보육원과 연계하여 아동 및 청소년들과 임직원 봉사자들이 체육활동, 텃밭가꾸기, 놀이 등을 함께 하며 멘토링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2020년에는 유일한 청소년 아카데미를 개최하여 청소년들이 유일한 박사의 삶을 통해 나눔과 나라사랑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 인재로 성장하길바라는 취지로 만들어진 아카데미이다. 

유한양행은 앞으로도 유일한 박사의 나눔 정신과 더불어 사는 가치의 중요성을 깨닫고, 직접 사회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맞는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