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의 역사성과 지역성을 접목

서울--(뉴스와이어) 2015년 09월 18일 --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변녹진)이 운영하는 서대문문화회관이 오는 9월 17일부터 19일까지 2012년에 국내 최초로 제작되어 많은 언론과 관객에게 호평을 받았던 창작뮤지컬 ‘독도는 우리 땅이다’이 광복 70주년을 기해 새로운 음악과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한 뮤지컬‘독도는 우리 땅이다’를 문화회관 대극장 무대에 올린다.

◇서대문구의 지역성과 역사성을 접목한 한국형 뮤지컬

‘독도는 우리 땅이다’는 한류열풍에 힘입어 문화예술로서 독도를 지키려는 움직임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독도의 의미를 춤과 음악, 노래로 부각시켜 공연무대의 예술성은 물론 나라 사랑의 특별한 의미를 공연무대 위에 담아내고자 하는데 있다. 특히 올해는 광복70주년이 되는 해로서도 그 의미가 깊다.

이 뮤지컬은 ‘독도가 한국땅’ 이라는 사실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독도의 ‘역사성’과 ‘중요성’을 등장인물들의 사랑과 우정에 녹여내어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거부감 없이 즐겁게 관람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까지 일본은 과거사, 위안부, 야스쿠니, 평화헌법, 독도 등 한일 간에 갈등을 빚는 문제를 일으켜옴에 따라 정계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사회 전반에서 독도 수호를 위한 활발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로 지키는 독도’ 운동의 결과물로서 독도음악회, 안용복예술제, 한복패션쇼 등 각종 문화행사들이 개최되기도 하였다.

◇한국남자와 일본여성의 애절한 사랑과 두 나라간 이념적 갈등 교차

특히, 이번 공연이 담고 있는 특별한 의미는 이 작품이 서대문문화회관에서 국내 최초로 제작 공연된 이후 전국 각지의 문예회관에서 순회 공연될 만큼 그동안 많은 언론과 국민에게 찬사를 받아왔다.

뮤지컬‘독도는 우리 땅이다’은 2012년 초연 이후 ‘독도가 한국령’이라는 사실을 전계계로 알릴 수 있도록 뮤지컬의 넌버벌퍼포먼스 형식을 더욱 살리고 전통예술을 접목해 한국적 정서를 고스란히 무대로 옮겨낸 역사 뮤지컬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였다.

이 작품이 서대문구라는 특별한 지역성이 부각되는 점은 극중 인물들이 바로 서대문형무소에서 순국한 유관순 열사의 자손들이 등장하여 공연무대를 전개해 나간다는 점이다.

유관순의 후손인 한인 대학생과 일본 여자 유학생의 사랑 및 ‘독사모’(독도사항 모임)의 이야기가 춤과 노래, 음악으로 표현되어 용서와 화합의 실마리를 찾는다는 것이 이 뮤지컬의 줄거리다.

서대문형무소에서 순국한 유관순 열사의 후손을 사랑하는 일본 여성이 독도의 역사와 사실을 알게 되면서 서서히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인정하게 된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적을 초월한 한국 남자와 일본 여성의 애절한 사랑과 두 나라간 이념적 갈등이 교차되면서 극적 감동은 물론 우리 역사의 바른 인식과 가르침을 함께 펼쳐보여 준다.

이번에 서대문문화회관과 함께 ‘독도는 우리땅이다‘ 공연을 제작·연출한 극단 로얄씨어터는 28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 연극계의 기수로서 2011년 서대문문화회관 상주예술단체로 입주, 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공연으로 서대문의 문화향수의 거점 역할을 해내고 있다.

공연은 오는 9월 17일(목)~ 19일(토) 평일 오후 7시30분, 토요일 2시, 5시 서대문문화회관 대극장 무대에 오르고 입장료는 정가20,000원이며 어린이, 청소년들에게는 50%할인 등 다양한 할인제도를 꼼꼼히 챙기면 최대 40%~60%까지 저렴하게 관람할 수 있다. 특히 문화소외계층을 위해 마련된 ‘객석나눔’은 지역 문화향유 불균형 해소를 위해 무료 초대로 진행된다. 또한 티켓나눔 1+1 이벤트를 진행해 티켓 한 장을 구매하면 플러스 티켓 한 장이 무료로 제공된다. 공연문의 및 예약은 서대문문화회관 02-360-8560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소개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은 공공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해 2004년 1월 1일 설립된 지방공기업이다. 주요시설로는 세계적인 역사문화의 명소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비롯하여 종합문화체육센터인 서대문문화체육회관, 정보와 문화의 허브로 자리잡은 서대문구립도서관, 내 집 앞 주차문화를 선도하는 거주자우선주차 및 공영주차장, 견인차량보관소 그리고 벤처기업 육성의 산실인 신지식산업센터, 저소득층 대학생들의 주거안정을 지원하는 대학생임대주택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