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온·방한 용품`과 ‘이색 수능 상품’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사태로 수험생들이 12월 초에 수능을 치르게 됐다.

매년 수능 당일 시험장 앞에서 선배들의 대학 합격을 기원하던 후배들의 단체 응원도 올해는 볼 수 없게 됐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수험생들의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수험생들을 위한 수능 선물 풍속도 달라졌다. 과거 대학 합격 기원의 상징이었던 엿과 찹쌀떡 선물 대신 휴대용 손소독제, 마스크 등을 선물하는 것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유통업계는 이러한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여 다양한 보온·방한 용품과 이색 수능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마켓컬리 ‘수능 기획전’ / 마켓컬리

◈ 보온·방한용품에 초점을 맞춘 GS25와 마켓컬리

GS25는 수험생의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수능 시즌 최초로 방역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KF94 마스크 10개가 담긴 ‘고마워 마스크 세트’를 포함해 세정 티슈, 소독 스프레이, 손 소독제 등으로 구성된 휴대용 위생 종합 키트를 판매한다. 키트는 수능 전날 미리 지정한 점포에서 받을 수 있다.

마켓컬리는 수능 준비물과 응원 선물 등 200여 개 제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수능 기획전’을 기획했다.

보온병과 텀블러는 330~700mL로 수험생들이 각자 선호하는 크기를 고를 수 있도록 다양하게 준비했다. 핫팩 역시 25g 소용량부터 140g 대용량까지 세분해서 판매한다. 그뿐만 아니라 옷에 붙여서 사용하는 패드형 제품도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CU X 메가스터디 콜라보 상품 '응원해유' / 메가스터디

◈ 이색 수능 상품을 준비한 CU

CU는 음료 카테고리 중 1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인 가공유를 이색 수능 상품으로 출시했다. CU는 온라인 교육업체 메가스터디 교육과 함께 '응원해유' 가공유 3종을 선보였다.

CU는 패키지 상품 앞면에 맛별로 메가스터디 스타 강사인 현우진(커피 맛), 김동욱(딸기 맛), 조정식(초코 맛) 강사의 프로필 사진과 각 강사가 담당하는 과목의 모의고사 문제로 패키지를 디자인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