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1.1.16 토 08:00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제조
한국타이어 '도로위험탐지 솔루션' 프로젝트 영상 공개

도로위험탐지 솔루션 프로젝트 영상 이미지© 뉴스1


(대전=뉴스1) 심영석 기자 = 한국타이어가 SK플래닛과 협업 프로젝트 중인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의 개발 과정을 담은 프로젝트 영상을 한국타이어 회사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26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은 주행 중인 차량에서 취득된 노면 소음을 인공지능 및 딥러닝 기술을 통해 분석·데이터화 했다.

노면 상태를 판별하고, 강우·적설·도로살얼음(블랙아이스) 등 도로 위 위험요소 발생 상황을 조기에 확인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이번 프로젝트 영상에서는 도로살얼음 사고의 위험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기 위한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의 기획 단계부터 기술 개발, 위험 상황에 대한 실제 적용 사례 등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과정이 상세하게 담겨 있다.

한국타이어는 각 노면 상태별로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 데이터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기 위해 SK플래닛과 함께 노력해 왔다.

충남 금산에 있는 20여개의 자체 타이어 성능 시험장에서 약 200여회의 주행을 통해 600여개의 사운드를 수집했다.

수집된 사운드는 4만 5000여개의 데이터로 변환해 도로살얼음을 포함한 눈길, 빗길 등 사고로 직결되기 쉬운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기술 개발에 적용 중이다.

이 기술은 도로관제 시스템에 실제 적용을 앞두고 있어 향후 국내 도로교통 안전에 기여할 전망이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소비자평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