귝??nbsp;유일 유튜브 & 미디어 트렌드 예측서 ‘유튜브 트렌드 2021’

국내 최고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 그룹 씨로켓 리서치랩은 2021년의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를 연결 역량(Connect - ability)으로 선정했다.

코로나19 시대 사람들은 물리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서 온라인은 떨어져 있지만,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을 이어가는 방법들이 개발되고, 일반화됐다. 실시간 방송과 라이브 커머스가 유행하는 것도 이런 현상의 한 예시다.

이에 2021년은 기업과 개인 모두 온라인에서 어느 만큼 연결되고 확장하는가에 따른 ‘연결 역량’이 성공의 키워드가 될 것이다.

씨로켓 리서치랩은 8개의 키워드로 2021년을 조망하고 있다.

Keyword 1 Reset: 패러다임의 재설정

판이 새롭게 짜이고 있다.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시기다.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혁신의 페달이 더 빨리 돌아간다. 관점의 변화가 요구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초연결 시대임에도 역설적으로 탈세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을 바탕으로 2021년에는 이제껏 우리가 기준이라고 여겼던 것들이 희미해지고 새로운 사회문화와 기술이 급속히 그 자리를 채워 나갈 것이다.

Keyword 2 Streaming: 실시간이라는 상품

웬만한 것들은 이제 실시간으로 흘러 다닌다. 더 이상 사람들은 저장하지 않는다. 접속하면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스트리밍 시장은 상품의 구성도 바꾸었다. 좋은 음악이나 영화를 평생 소장하기 위해 구입한다는 개념은 점점 사라진다. 나만의 관심 리스트에 넣어두고 언제든 재생해서 즐기면 되기 때문이다.

Keyword 3 Subscription: 내 입맛대로 구독 경제

‘소유의 종말’과 ‘접속의 시대’를 직접 만지듯 느끼게 해주는 매개체가 바로 구독 서비스다. 언젠가부터 이메일 마케팅도 다시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정보의 과잉은 정제된 정보를 구독하고 싶은 욕구를 낳았다. 이미 오프라인 잡지 시장이 몰락한 상황에서 그 대안으로 자신의 취향에 맞는 뉴스레터를 구독하기 시작한 것이다.

Keyword 4 Algorithm: 갓갓 알고리즘

유튜브가 추천해 주는 콘텐츠는 개인마다 모두 다르다. 알고리즘 때문이다. 유튜브를 통해 이용자들과 만나고 싶은 창작자 혹은 마케터 입장에서는 이러한 유튜브의 추천 방식, 즉 알고리즘의 작동 원리를 알아야 운영 성과를 올리기 좋다.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 최적화’를 위해 콘텐츠 자체는 물론, 썸네일과 설명 글을 포함해 제작과 운영 과정에서 다양한 요소들을 유튜브 알고리즘 입맛에 맞추려 노력하고 있다.

Keyword 5 Interactivity: 뭐든지 쌍방향

전통매체와 유튜브를 비교할 때 바로 이 쌍방향성의 차이가 쉽게 감지된다. 한발 더 나아가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비교해 보면 어떨까. 요즘 유튜브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볼 때 화면을 두 번 터치해서 10초씩 앞으로 재생하거나 뒤로 되감으면서 본다. 또 아래의 추천 영상을 스크롤하며 훑어보기도 하고 댓글 펼쳐 보기도 동시에 해낸다. 서비스 플랫폼 또한 쌍방향성을 고려한 UI(User Interface)를 갖추고 있다.

Keyword 6 Community: 여전히 끼리끼리

유튜브는 콘텐츠를 매개로 구독자 기반이 형성되면서 커뮤니티로 진화되어 갔다. 일부 이용자들은 유튜브를 영상 플랫폼으로만 활용하는 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도구, 즉 소통의 무대로 생각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반모’ 현상 또한 그런 측면을 엿보게 한다.

Keyword 7 Trust: 진실의 힘

2020년 하반기에 꾸준히 이어진 유튜브에서의 ‘뒷 광고’ 논란은 단순히 일부 유튜버들을 질타하고 그치는 문제가 아니었다. 사회적으로 다시 한번 ‘신뢰’ 이슈를 제기하는 중요한 신호탄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현재 진행형이기도 하다.

Keyword 8 Connectability: 연결 역량의 시대

연결 역량은 대면 사회와 비대면 사회를 막론하고, 또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상관없이 연결 여부 및 연결 기반에서의 새로운 가치 창출에 대한 주도적인 힘을 지칭한다. 쉽게 얘기하자면 필요한 누구 혹은 어떤 자원을 연결해서 목적하는 바를 얻을 수 있는 힘을 뜻한다.

씨로켓 리서치랩은 이들 키워드를 참고로 2021년의 온라인 활동을 준비한다면, 성공에 좀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2021년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 8은 2020년 10월 26일 출간인 유튜브 트렌드 2021_연결역량이 중요한 시대!(김경달, 씨로켓리서치랩 지음 | 이은북 발간)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유튜브 트렌드 2021’은 2021년의 유튜브와 미디어 트렌드를 짚는 책이다. 우리가 보고, 듣고, 생각을 키우고, 이야기하는 모든 도구가 미디어가 된 시대에서 세상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다. 이 책은 교보문고: yes24: 알라딘: 인터파크에서 판매 중이다


이은콘텐츠 개요

이은콘텐츠는 개인 및 기업의 히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최적의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소셜콘텐츠 마케팅 & 퍼블리싱 기업이다. 또한 출판사 이은북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은북에서는 사람과 꿈을 이어주는 책을 출판한다.

언론연락처:이은콘텐츠 소셜퍼블리싱팀 황세정 팀장 02-338-1201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